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 둘러싼 실효성 ‘설전’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 둘러싼 실효성 ‘설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2.20 22: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난방공사, 기존 연구용역 결과보고서 기반 한 주장 이어가
도시가스업계, 경제·실효성 등에서 문제점 지적하며 전면 반박

수도권지역 광역 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이른바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에 대한 지역난방공사와 도시가스업계 간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양측의 설전이 이어졌다. 다만 이 자리에서 서로의 주장만 이어졌을 뿐 좀처럼 입장의 좁히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에너지시민연대·소비자시민모임·석유시장감사단은 열원이 집중된 수도권 서부지역과 기존 열 배관망을 연결해 광역 열 네트워크를 건설하는 ‘수도권 그린히트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의 목소리를 모으기 위해 20일 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지역난방공사와 도시가스업계 간의 공식적인 주장이 오갔다.

이날 김세호 한국지역난방공사 광역망사업처장은 앞서 발표된 연구용역 결과보고서를 중심으로 주장을 이어갔다.

김 처장 주장에 배경이 된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공급 가능한 열원은 인천복합화력·신인천복합화력 등 인천지역 4곳의 발전소와 제철소·수도권매립지관리공단·폐기물소각업체 등에서 총 1137Gcal. 수도권 내 열 에너지 수요는 303만Gcal(32만 세대)이며, 입주 이후 20년이 경과한 개체가 유력한 공동주택 중 단지 간 500미터 이내 5000세대 이상인 클러스터가 가능한 열수요인 잠재수요는 437만Gcal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김 처장은 3000억 원을 투입해 ‘인천-목동-사당’을 잇는 1단계 사업만 추진해도 10배인 3조 원에 달하는 에너지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미 이용에너지 290만Gcal를 수도권에 난방에너지로 공급할 경우 30만 세대가 지역난방공사 수준의 안정적인 가격으로 난방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박희천 인하대학교 교수는 이 연구용역 결과보고서에서 제시된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전면 부정했다.

박 교수는 연구보고서에서 제시한 발전배열 870만Gcal 활용을 위해 775∼798MW가 아니라 1925∼1962MW를 감발하는 것이라면서 그 결과 예비전력을 줄어들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20년 간 3000만 톤의 온실가스배출저감 가능성에 대해서도 열 생산량 1137만Gcal 중 77.79%인 884.4만Gcal가 복합발전과 LFG발전의 추기 열이기 때문에 엄밀히 따지면 에너지절감이 아니며, 온실가스배출저감도 3000만 톤에서 77.79%를 차감한 666만 톤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 교수는 “복합발전의 열병합발전 전환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우려한 뒤 “투자비도 수요자시설부담 부문 등이 배제돼 최소 2배 이상인 2조40000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찬반 주장은 이어졌다.

이윤철 산업정책연구원은 발전소 미 이용에너지 185만Gcal 중 감발은 12%수준이라면서 전체 미 이용에너지를 고려하면 매우 낮아 크게 우려할 사항이 아니라고 전망했다.

채수천 아파트입주자 대표회의 회장도 지역난방공사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투자비 대비 10배에 달하는 효과가 난다면 무조건 추진돼야 할 것이라면서 소비자는 연료비용이나 아파트 시세 등을 고려할 때 지역난방을 선호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정희용 도시가스협회 실장은 지역난방공사에서 내 놓는 데이터와 자료가 매번 달라진다고 지적한 뒤 이 프로젝트에 소요될 3007억 원의 투자비에 소비자공급시설은 빠져 있고, 이미 청라에너지 등 일부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열거래 계약을 체결한 만큼 290만Gcal의 미 이용에너지에 중복 계산돼 있다고 주장했다.

정시영 서강대 교수는 정부에서 제대로 검증되지 않고 심도 있게 논의되지 않은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데다 에너지절감과 에너지복지 차원에서 맞지 않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