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자원순환 선도…다양한 녹색기술 개발·활용
남동발전 자원순환 선도…다양한 녹색기술 개발·활용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4.03.27 0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 업-사이클링 확대와 환경문제 해소, 물 자원 순환이용 등 추진
남동발전 본사 전경.
남동발전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한국남동발전(주)(사장 김회천)이 폐기물 업-사이클링 확대와 사회적 환경문제 해소, 물 자원 순환이용 등 다양한 분야 녹색기술개발과 활용으로 자원순환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남동발전은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 원료를 20% 대체할 수 있는 충진재 생산기술을 개발해 바구니·쟁반·연필꽂이 등과 같은 생활용품과 함께 산업용 배관 등 석탄재 업-사이클링 제품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남동발전은 최근 중소기업 협업과 사내벤처 창립으로 석탄재로 폐수를 정화할 수 있는 수처리 응집제와 싱크홀 등 빈 공간을 채울 수 있는 경량 유동성 채움재를 개발해 사업화하고 있다. 또 버려지는 에너지 활용을 위해 목재펠릿 미연탄소를 산업계 보조 연료와 발전소 연료로 재사용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남동발전은 환경문제 해소를 위해 야적 등 방치된 굴 껍데기와 사료화 금지 등으로 처리방안이 시급한 음식물쓰레기를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사업 또한 추진하고 있다.

굴 껍데기를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 제거제로 사용하기 위한 사업을 남동발전은 지자체와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연간 8만 톤 생산 규모의 자원화 설비가 올해 준공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남동발전은 연구기관과 협업해 음식물쓰레기 연료화 기술을 개발했으며, 최근 실증에 성공하는 등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다.

물 자원 순환이용을 위해 남동발전은 빗물과 폐수 재활용 방안을 발굴해 저장탱크와 정수 설비 설치 등 설비개선을 추진해 연간 67만 톤에 달하는 공업용수를 추가로 확보하는 등 물 자원 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남동발전은 다양한 분야 환경친화적 솔루션을 개발하고 활용해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과 국가 순환 경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