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산불 조기대응시스템 전국 확대
한전 산불 조기대응시스템 전국 확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4.02.05 08: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전력공사(사장 김동철)가 송전탑과 기지국 등에 산불 감시 카메라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산불을 감시하고 취득된 영상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산불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산불 조기대응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산림청 등의 데이터 연계를 통해 산불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는 물론 송전선로 소손에 따른 대규모 정전 가능성을 예방하도록 개발됐으며, 산악지역 산불 자동탐지와 범국가적 산불 재난대응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한전의 인프라와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산불 관제 CCTV 구축 대비 50% 이상 투자비 절감 효과를 낼 수 있고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산불 감시를 통해 99% 탐지 정확도를 보였다.

현재 한전은 겨울·봄철 건조기 산불 발생의 대응을 위해 지자체‧산림청 등과 협업으로 이 시스템의 전국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한전은 이 시스템 성과분석과 제품화를 통해 개발도상국 등 산불 취약국가를 대상으로 기술이전과 컨설팅을 시행하고 지능형 감시와 데이터 분석 분야 수출활로를 개척할 방침이다.

영상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분석으로 산불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한전의 산불 조기대응시스템.
영상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분석으로 산불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한전의 산불 조기대응시스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