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선로 건설…국가 지원체계 전환 추진
송전선로 건설…국가 지원체계 전환 추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12.04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건설기간 30% 단축 등 전력계통 혁신대책 발표
전력망 확충 특별법 제정 추진과 수용성 향상 내용 담겨
345kV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345kV 고덕-서안성 송전선로.

【에너지타임즈】 송전선로 건설을 한전 단독 건설 방식에서 국가 차원의 지원체제로 전환하는 등 정부가 송전선로 건설 기간을 30% 줄이는 혁신대책을 내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제30차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전력계통 혁신대책 등 관계부처를 비롯한 에너지전문가들과 함께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발표된 전력계통 혁신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전력의 동맥인 송전선로 건설 기간을 345kV 기준 평균 13년에서 9.3년으로 30% 단축하는 한편 송전선로 건설 규모 10% 절감, 계통 유연성 2배 증가 등의 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정부는 송전선로 건설 기간 단축을 위해 전력망 확충 특별법과 주민 수용성 강화 제도 도입,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 공동 건설 등을 추진하게 된다. 지역주민 지원 강화와 사회간접자본 구축 때 함께 건설함으로써 주민 수용성을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특히 전력망 확충 특별법은 한전 단독 건설 방식에서 국가 차원 지원체계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범부처 전력망위원회 신설과 인허가 특례 확대, 차별화된 보상 등의 내용을 담게 된다.

방문규 산업부 장관은 “동해안-수도권 송전선로와 서해안 송전선로 등 국가 핵심 전력망을 적기에 건설하기 위해 인허가와 보상 등 특례를 강화하는 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유한한 전력망을 질서 있게 활용하기 위해 계통 포화도를 고려한 발전 허가 속도 조절과 다양한 무탄소전원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에너지저장장치 등 유연성을 제공하는 발전원에 인센티브를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