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 활성화…전문가 명확한 신호 필요 강조
CFE 활성화…전문가 명확한 신호 필요 강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12.04 2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원 의원, 무탄소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이상준 교수-단계적 투자 전략인 리얼옵션 전략 관점 필요
김진수 교수-수소경제 구축과 산업 육성 등에 초점 맞춰야
조홍종 교수-국제 지지 위해 한국형 CFE 인증제 마련해야
황지현 교수-기술개발·대용량 이뤄지면 비용문제 극복 가능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김성원 의원(국민의힘)이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김성원 의원(국민의힘)이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윤석열 정부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 대안으로 무탄소에너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무탄소에너지를 활성화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명확히 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무탄소에너지 활성화를 위해선 수소경제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성원 의원(국민의힘)은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상준 서울과학기술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전원믹스의 친환경을 추구하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미래의 핵심역량을 확보하는 단계적 투자 전략인 리얼옵션 전략 관점에서 무탄소에너지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높은 불확실성 하에서 처음부터 하나의 대안을 확정하기보다 일단 복수 대안에 동시 투자하고 대안을 잘 파악하고 역량을 확보한 후 단계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거나 지속, 중단 여부를 결정하자는 것이다.

이어 이 교수는 미국·일본·유럽의 무탄소에너지 활용 확산 사례를 소개하면서 현재 정부가 수립 중인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기존 화력발전의 무탄소전원 전환을 통한 무탄소전원 확대 내용을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기존 화력발전에 대한 감축이나 전환을 명확하게 규정해야 하고 발전 부문 전반에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선제적 투자를 유도하는 등 발전 부문 추가 감축인 400만 톤 등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진수 한양대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탄소중립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가치로 에너지 안보와 안정적인 공급을 강조하면서 성공적인 무탄소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수소경제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수소경제 구축을 위해 계획 초기부터 에너지 시장 통합 모델로 설계할 필요가 있고 섹터 커플링과 에너지시스템의 통합은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핵심 가치에 기반한 조화로운 에너지시스템 구축을 추진해야 하고 수소의 가치와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놨다. 또 에너지원의 단순한 보급보다는 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도 무탄소에너지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대안이 소개됐다.

조홍종 단국대 교수는 탄소중립 달성 방안으로 낮은 재생에너지 효율 등으로 국내 실현이 어려운 RE100 대신 원전·수소·SMR·CCUS 등 가능한 모든 무탄소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조 교수는 무탄소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기술 측면에서 관련 기술 투자 확대와 국산화, 시장 측면에서 가격 정상화 등 적극적인 에너지 시장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국제적인 지지를 받기 위해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형 CFE 인증제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지현 한국에너지공대 교수는 무탄소에너지 활성화가 필수적이지만 현재 수소나 SMR 등 신규 무탄소에너지는 투자비와 생산단가가 기존 화석연료 대비 매우 높아 무탄소에너지 활성화에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황 교수는 무탄소에너지 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기후 위기 극복과 경제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미래 핵심 산업으로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책지원과 대규모 투자를 통한 무탄소에너지 기술개발과 대용량화가 이뤄지면 무탄소에너지 비용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연우 산업부 에너지정책관은 에너지마다 장·단점과 국가마다 다른 활용 여건 등을 고려해 원전·수소·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김성원 의원(국민의힘)이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김성원 의원(국민의힘)이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