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서둘러 착수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서둘러 착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7.19 08: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2023년도 제4차 전력정책심의회 열고 추진 방향 보고
이달 말부터 총괄분과위원회 등 전문가위원회 구성·운영 예정
산업부 청사 전경.
산업부 청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첨단산업 신규 투자 확대와 데이터센터 건설, 산업과 생활의 전기화 확산 등 최근 급격한 전력수급 여건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가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서둘러 수립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열린 에너지위원회에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빨리 수립해야 한다는 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서둘러 수립하기로 하고 결정하고 18일 한전 남서울본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2023년도 제4차 전력정책심의회를 열어 이를 보고했다.

산업부 보고에 따르면 정부는 반도체와 이차전지 등 첨단산업 신규 투자와 데이터센터 확대, 전기차 확산 등 전기화에 따른 전력수요 확대 요인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용인 시스템반도체 첨단산업단지 조성계획 등 대규모 전력수요 확대 요인을 선별하고 과학적인 분석을 통한 중장기 전력수요를 산정하고 반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정부는 지난 4월 전환 부문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400만 톤 상향과 NDC 달성을 위한 무탄소전원을 적정한 조합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설비보급 여건과 ESS 투자 규모, 기술개발 수준, 연료공급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력계통과 관련해서 정부는 첨단산업 입지와 재생에너지 보급 등에 따른 송전망 투자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건설 여건을 고려한 수요분산과 투자 최적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민간사업자 급증 대응과 경제적인 전력공급을 달성하기 위해 전력계통 유연성을 뒷받침하는 공정한 시장제도 요구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그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달 말부터 운영되는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워킹그룹은 최근 여건 변화에 따른 장기 전력수요를 과학적인 방식을 동원해 정밀하게 전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안정성·효율성·탄소중립 등의 정책목표가 조화된 전원믹스를 도출한다.

또 워킹그룹은 재생에너지와 수소 등 무탄소전원을 보급해나가면서도 신규원전 도입 등으로 비용효율적인 전원믹스를 구성하는 합리적인 전력공급능력 확충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전력수급 여건 변화에 맞춘 전력망과 스토리지 구축방안, 전력시장 개편 방향 등을 논의한다.

특히 정부는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 이달 말부터 총괄분과 위원회 등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이후 전문가 논의를 통한 초안 마련과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관계부처 협의, 공청회, 국회보고 등의 절차를 거쳐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2024년 전력산업기반기금 운용계획(안)이 심의·의결됐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국정과제와 이 기금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에 중점을 두고 이 기금 지출구조를 개편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산업부는 이 기금이 신재생에너지 등 특정 분야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원전 생태계 강화와 취약계층 지원, 에너지신산업 연구개발(R&D) 등 기금 목적에 맞게 운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