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분산E 제도‧사업 탄력 관측
전력거래소 분산E 제도‧사업 탄력 관측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7.10 18: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급 유연성 강화 재생E 입찰제 도입…2025년 전국 확대
스마트한 전력소비체계 구축…국민‧플러스 DR 확대 추진
지능형 전력망 인증제도 도입…ISGAN 등 국제 활동 강화
전력거래소 본사.
전력거래소 본사.

【에너지타임즈】 분산에너지 확대와 촉진에 초점을 맞춘 전력거래소 제도와 사업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 통과와 함께 공포됨에 따라 그 기반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정책 안정적 추진을 위해 최근 제3차 지능형 전력망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에 맞춘 다양한 활동을 본격화했다고 10일 밝혔다.

제3차 지능형 전력망 기본계획 비전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 의도와 일맥상통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하고 유연한 전력시스템 구축’이며, 목표는 앞으로 5년간 3조7000억 원을 투입해 2022년 13.2%인 분산형 전원을 2027년 18.6%로 5.4% 높이는 것으로 설정됐다.

먼저 전력거래소는 전력공급 유연성 강화를 위한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도입했다.

이 제도는 일정 규모 이상의 재생에너지를 급전이 가능한 자원으로 등록하고 전력 도매시장 참여를 허용하는 것으로 재생에너지 제어와 자원화를 통한 통합발전소(VPP) 도입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 올해 말 제주지역에서 시범 운영된 후 2025년 말까지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 전력거래소는 스마트한 소비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국민 DR과 플러스 DR 시장을 유연화시키고 이를 확대하는 것을 추진한다.

국민 DR은 소비자 노력 없이 자동으로 전력을 감축할 수 있는 시범사업을 올해 편의점인 CU와 GS25를 대상으로 추진되고 있다. 또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해소를 위해 플러스 DR 당일 시장이 도입된다. 신재생에너지 변동성과 수요예측 오차를 보완하고 일반 소비자 참여 기회를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전력거래소는 지능형 전력망 인증제도를 도입한다.

AMI‧ESS 등과 같은 지능형 전력망 핵심 기기 표준화와 계통연계 영향평가 연계 서비스 인증 추진으로 지능형 전력망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늘어나는 분산에너지의 전력계통 운영성 강화를 위한 선제적 조치로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등 분산에너지 안정적 확대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전력거래소는 지능형 전력망 국제 네트워크 활동 강화를 위해 지능형 전력망 국제협의체인 ISGAN(International Smart Grid Action Network) 참여 확대 등을 추진한다.

이 행보는 지능형 전력망 분야에서 해외 진출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대내외 산업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상일 전력거래소 전력시장본부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미래 지속 가능한 전력 수급체계 확립을 위한 솔루션이 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앞으로 전력거래소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발굴해 전력산업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지난 5월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며, 지난 6월 공포된 바 있다.

이 특별법은 기존 전력시장 내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 선별‧해소에 방점을 찍고 있다. 또 관련 신산업과 시장 창출을 위한 법적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주요 내용은 지역별 전력 자립화를 위한 분산에너지 설치 의무화와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도입, 전력 수요의 지역 분산을 유도하는 전력계통 영향평가 제도 도입 등이다.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 전경.
전력거래소 중앙전력관제센터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