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국책사업 잡아라…신규 양수발전 유치전 과열
1조 국책사업 잡아라…신규 양수발전 유치전 과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6.08 12: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신규 양수발전 1.75GW 사업자 선정 이르면 8월 추진
한수원·중부발전 표면화된 후보지 합천·영양·봉화·구례 손꼽혀
사업자 호남 포함해 전국 곳곳에서 후보지 발굴에 역량 집중
지방소멸 위기 대안으로 손꼽히면서 지자체 분위기 끌어 올려
청평양수 상부저수지 전경.
청평양수 상부저수지 전경.

【에너지타임즈】 올 하반기 신규 양수발전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신규 양수발전 유치를 위한 지자체 유치전이 과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인구 절벽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이 되기 때문인데 오지에서 추진될 수 있는 1조 원을 웃도는 국책사업으로 신규 양수발전이 대표적으로 손꼽히고 있어서 그렇다.

현재까지 실제로 신규 양수발전 신청이 가능한 지역은 합천·영양·봉화·구례 등이 손꼽히고 있고 이와 함께 신규 양수발전 부지 발굴을 위한 사업자인 한수원과 중부발전 등의 행보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8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초 확정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2~2036년)에 포함된 발전설비용량 1.75GW 규모 신규 양수발전 건설과 관련해서 이르면 오는 8월 사업자 선정을 위한 건설의향서를 접수해 사업자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가운데 현재 양수발전 사업자인 한수원을 비롯한 과거 양수발전을 건설하고 운영했던 중부발전과 동서발전 등 발전공기업이 신규 양수발전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신규 양수발전을 준비하는 사업자가 경제성을 이유로 양수발전을 대형화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이번 신규 양수발전은 2곳이 유력하지만 3곳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양수발전 건설을 추진하는 사업자는 한수원과 중부발전, 동서발전 등이다. 한수원은 현재 양수발전 사업자로서 전국 7곳에서 양수발전을 운영하고 있고 포천·홍천·영동 양수발전의 건설을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중부발전도 2006년 당시 단일용량으로 동양 최대였던 양양 양수발전(발전설비용량 1000MW) 준공시키고 한수원으로 일원화되던 2011년까지 운영한 바 있다. 게다가 양양 양수발전 건설에 관여했던 인력 50명 이상이 현재도 중부발전에 근무 중이란 것도 강점 중 하나다.

한수원과 중부발전을 중심으로 경북과 경남, 전남 등의 후보지가 표면화되고 있다.

한수원은 전국 10곳에 달하는 신규 양수발전 부지를 발굴한 상태이며, 실제로 표면화된 지역은 경남 합천군과 경북 영양군이다. 현재도 신규 양수발전 건설과 관련 해당 지자체와 타진하고 있다.

경남 합천군은 지난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상부저수지를 묘산면 산제리 일원, 하부저수지를 묘산면 반포리 일원에 건설하는 등 발전설비용량 900MW에 달하는 두무산 신규 양수발전 유치 후보지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경남에서도 호남권과 인접한 합천은 호남권에 신규 양수발전이 없다면 호남권 출력제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리적 입지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찬반 투표와 유치청원 동의서 서명운동을 통해 대다수 주민이 신규 양수발전 유치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합천군은 조만간 신규 양수발전 유치 궐기대회를 열어 유치 열기를 끌어올릴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수원의 또 다른 후보지인 경북 영양군은 지난달 11일 열린 2023년도 영양 산나물축제 기간에 일월면 용화리 일대 발전설비용량 1000MW급 신규 양수발전 유치를 위한 범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축제 기간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등 신규 양수발전 유치 열기를 확산시켰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영양이 신규 양수발전을 유치하게 되면 주변 지역과 연계한 경북을 대표하는 복합 관광단지로 새롭게 개발할 수 있어 지역경제를 되살리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보는 등 영양의 신규 양수발전 유치에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이 같은 분위기를 업고 영양군의회는 지난달 9일 임시회의를 열고 신규 양수발전 유치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중부발전은 2019년 한차례 고배를 마셨던 경북 봉화와 전남 구례 등을 후보지로 한 신규 양수발전 사업을 표면화시켰고, 호남권을 포함한 전국 곳곳에서 신규 양수발전 부지 물색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경북 봉화군은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현장 조사와 주민동의 등의 차질 없는 준비로 신규 양수발전 유치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봉화군의회는 지난달 25일 임시회의를 열어 신규 양수발전 유치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전남 구례군은 현재 표면화된 호남권 유일의 후보지다. 호남권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례군은 지난달 31일 구례군의회를 비롯한 중부발전과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신규 양수발전 유치 신청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뿐만 아니라 동서발전은 표면화된 후보지는 없으나 신규 양수발전 부지 발굴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등 신규 양수발전 건설의향서 제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다만 신규 양수발전 후보지가 표면화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자는 지자체 유치 열정에도 불구하고 조심스러워하는 눈치다. 언제든지 수용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그렇다.

지자체 간 신규 양수발전 유치전이 치열해지는 이유로 1조 원을 웃도는 국책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로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손꼽히고 있다.

실제로 신규 양수발전을 유치한 지자체는 건설 기간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발전소 건설에 따른 세수까지 확보할 수 있다. 또 양수발전 운영 기간에도 세수 확보와 함께 양수발전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 추가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할 수도 있다.

양수발전은 기본적으로 개발이 쉽지 않은 오지를 중심으로 건설이 가능한데다 대규모 토목공사를 동반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가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신규 양수발전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 한 공무원은 “(양수발전은) 오지에 건설할 수 있는 1조 원을 웃도는 국책사업으로 인구가 큰 폭으로 줄어드는 지자체는 혹할 수밖에 없는 사업 중 하나”라고 언급하면서 “군민들도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로 보고 유치를 희망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신규 양수발전 유치를 두고 지자체 간 유치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06년 준공한 청송 양수발전(발전설비용량 600MW)과 2012년 준공한 예천 양수발전(800MW)의 유치전이 과열되면서 정부는 모두 건설하는 것으로 결정한 바 있다.

한편 양수발전은 2001년 전력산업구조개편에 의거 한전에서 발전공기업이 분사되는 과정에서 한수원을 제외한 나머지 5곳 발전공기업에 분산됐다. 당시 양수발전을 운영하는 발전공기업은 매각 대상이어서 양수발전이 민영화 대상이었던 셈이다.

다만 감사원은 발전공기업에 분산돼 있던 양수발전이 전략적 입찰을 통해 수익을 내는 등 양수발전의 전략적 입찰이 SMP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하자 정부는 2011년 발전공기업에 분산돼 있던 양수발전을 일원화시킨 바 있다. 또 한수원이 발전단가가 저렴한 원전을 운영하는 사업자이자 수력발전을 운영하는 사업자여서 일원화된 측면도 있다.

특히 정부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1.75GW 규모 신규 양수발전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서 양수발전 사업자인 한수원을 포함해 발전공기업 등으로부터 신규 양수발전 건설의향서를 접수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정부가 이 같은 결정을 한 배경으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신규 양수발전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한수원만으로 투자를 감당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음이 손꼽히고 있다.

한수원 예천양수 하부댐 전경.
한수원 예천양수 하부댐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