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역 해상풍력단지 주민·사업자 드디어 만나
서남해역 해상풍력단지 주민·사업자 드디어 만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9.03 16: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상풍력(주), 해상풍력발전실증단지 관련 사업설명회 가져
주민 거부감 줄고 주민·사업자 협력채널 마련됐다는 것이 성과

대한민국 해상풍력발전산업의 꿈이 영글고 있는 서남해역의 지역주민과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될 사업자가 드디어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2.5GW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관련 만남의 자체를 거부했던 지역주민이 사업설명회에 참석할 정도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이들의 거부감이 크게 줄어들었고 지역주민과 사업자간 협력채널이 마련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국해상풍력(주)(사장 이승연)은 서남해역 해상풍력발전실증단지 조성사업 관련 지역주민과의 협력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1일 부안수산업협동조합(전북 부안군 소재) 대회의실에서 지역주민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는 3시간에 걸친 토론과 설명의 시간으로 꾸며졌으며, 사업자는 자연친화적인 사업이면서 지역경제에 파급효과를 줄 수 있음을 설명했다. 또 지역주민은 조류변화와 소음 등에 따른 해양자원축소 등과 같은 불안감을 어필했다.

이 자리에서 이승연 한국해상풍력 사장은 “해상풍력발전과 수산업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의 연구개발을 반드시 성공시켜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전보다 조성 후 어민의 소득이 더 창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한 뒤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과정에서 최신공법을 적용함으로써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프로젝트 추진 단계부터 유럽의 사례와 같이 해상풍력발전단지와 연계한 관광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는 동시에 풍력발전 관련 기업이 이곳 지역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하고 해상풍력발전단지 기술인력지원센터 유치, 지역인력 채용, 지역특화사업 추진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주민소득증대가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특히 이날 지역주민들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지역이 어민에게 소중한 삶의 자원임을 거듭 강조하면서 이 프로젝트로 어업구역 축소에 대한 실질적인 생계대책과 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한국해상풍력은 부안어민대책위원회가 조속히 결성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고, 이 위원회를 통해 어민의 의견이 수렴되고 해결방안을 협의하는 등 국책사업을 둘러싼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협력관계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쳤다.

한편 한국해상풍력은 앞으로 해상풍력발전산업이 급팽창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가 중심에 서고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해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에서 참여해 서남해역에 2.5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키로 한데 이어 지난 2012년 12월 이 프로젝트를 추진할 특수목적법인으로 설립됐다.

이 회사는 여타 신재생에너지 전원과 달리 이 프로젝트에 순수 토종기술이 탑재될 수 있도록 제반여건을 조성하는 동시에 다양한 관련 기술개발,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한국해상풍력은 전북 부안군 위도면 남동해상 일원에 실증단지와 시범단지를 조성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실증단지를 조성하는 1단계 프로젝트와 관련 국방부 전파환경영향평가, 해양수산부 해상교통안전진단, 문화재청 문화재지표조사 등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대부분 마무리 지은 상태다.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92.5MW 규모의 1단계 프로젝트는 내년 상반기 착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