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다리도 두들겨보자’ 한울원전 #4 30억 포기
‘돌다리도 두들겨보자’ 한울원전 #4 30억 포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5.07 2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압기 이상신호 감지…예방정비 위한 발전정지 결정
원전용 주변압기 절연유 가스 총 농도가 기준치 이하임에도 불구하고 이상신호가 감지됨에 따라 한울원전 4호기가 예방차원에서 발전을 정지했다. 최근 안전 불감증 분위기와 안정적인 전력수급 등을 감안해 이 같은 결정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손병복)는 전기를 송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승압하는 한울원전 4호기 주변압기 1대를 교체하는 예방정비를 위해 한울원전 4호기의 발전을 7일 10시 정지했다. 다만 원자로는 출력 30%를 유지하게 된다.

한울원자력본부에 따르면 이번에 교체하게 될 한울원전 4호기 주변압기를 냉각시켜주는 절연유 중 가스 총 농도가 850ppm까지 상승함에 따라 제작회사와 사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정밀진단을 실시했다. 진단결과 주변압기 일부부품 이상으로 가스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와 관련 한울원자력본부는 발전정지 권고 가스 총 농도가 4000ppm 초과로 규정된 표준정비지침에 의거 현재 상태로도 안정적으로 내년 1월 계획예방정비까지 운전이 가능하지만 안전 최우선 원전운영정책을 반영하고 현재 전력수급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감안해 현재 본부 내 보관중인 예비부품으로 교체키로 결정했다.

한울원자력본부 관계자는 “현재 (가스 총 농도가) 기준치 이하로 유지되고 있어 다음 계획예방정비까지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나 최근 불거진 사회불안 등을 감안해 발전을 정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다만 한울원전 4호기 원자로는 감발해 30% 수준을 유지하며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예방정비는 주변압기 교체 후 종합점검 등 일주일가량 소요될 예정이며, 이후 바로 발전을 재개할 예정이다. 이번 예방정비로 한수원은 30억 원(하루 5억 원)가량의 매출을 얻지 못할 것으로 관측됐다.

한편 한울원전 4호기는 100만kW급 가압경수로형으로 지난 1998년 준공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