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기술공사 구조조정 불가피할 듯
가스기술공사 구조조정 불가피할 듯
  • 김만기 기자
  • kimmk@energytimes.kr
  • 승인 2008.08.01 19: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6개 사업 중단과 조직·인력 축소 방안 마련 통보
목적 외 사업으로 예산손실…민간부문과 중복되고 실적 미비

가스기술공사가 감사원으로부터 충전소 건설 사업 등 6개 사업을 중단하고 이와 관련된 조직과 인력을 축소·조정할 방안을 마련하라는 통보를 받음에 따라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감사원에서 낸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그 동안 한국가스기술공사는 기존의 고유 목적사업 외에 충전소 건설사업과 공공건설사업, 조명사업, 집단에너지사업, 지열에너지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이에 감사원 관계자는 “공기업은 자금·기술·규모·독점성 등으로 민간기업에서 수행하기 어렵거나 국가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수행해야 한다”며 “정부에서 예산을 투입해 설립한 공기업이 고유목적 사업이 아닌 민간부문과 중복되는 사업은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가스기술공사의 이 사업들은 가스산업과 관련된 독자적인 기술력과 관계가 없는 단순 건설 사업으로 민간부문과 중복되고 그 수익성과 사업실적도 매우 저조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가스기술공사의 충전소 건설사업은 외국에서 설비를 수입해 설치하는 것으로, 민간기업보다 경쟁력이 떨어지고 공공건설사업의 경우 회사 설립목적과 관계없는 공공성이 결여된 대표적인 사업이라고 감사원 측은 설명했다.

이외에도 가스기술공사의 소형열병합사업을 놓고 감사원은 이 사업은 중앙난방 아파트에 소형열병합 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지난해 한 건의 수주실적도 없어 매년 적자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집단에너지사업의 경우 지역난방공사의 고유목적사업으로 감사원은 지난해에도 사업을 중지할 것을 지적한 바 있다. 또 지열에너지사업은 민간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보조금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벤처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등 가스기술공사가 참여할 사업이라 볼 수 없다고 감사원 관계자는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이 사업과 관련해 가스기술공사는 지난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1억8000만원의 예산을 낭비했다”며 “이 사업과 관련된 시장현황동 1만5000여개 민간기업이 참여하고 있어 차지하는 비율도 0.5%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감사원은 가스기술공사 사장에게 충전소 건설 사업 등 6개 사업을 중단하고 이와 관련된 조직과 인력을 축소·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통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