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원전고장 분석…62% 비핵심설비서 발생
최근 3년간 원전고장 분석…62% 비핵심설비서 발생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6.04.07 07: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당국, 원전설비 건전성 향상방안 수립
한수원 관련 예산도 3000억 원가량 증액돼

【에너지타임즈】최근 3년 간 원전고장정지 16건 중 10건이 비 핵심설비에서 13건이 원전의 계측·전기설비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자 원전당국이 그에 따른 원전고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한수원 관련 예산도 3000억 원가량 늘어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월 한울원전 1호기와 2월 한빛원전 1호기 등의 잇따른 원전고장에 따른 불시정지로 원전운영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원전안전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고 원전을 더욱 안전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기 위한 ‘원전설비 건전성 향상방안’을 수립한데 이어 7일 발표했다.

이 대책은 크게 ▲비 핵심설비 관리 강화 ▲전기·계측설비 품질 제고 ▲원전 안전문화·시스템 내재화 ▲원전관리체계 선진화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 3월 구성·운영된 산·학·연 전문가 태스크포스(T/F)가 최근 3년간 고장정지사례 16건을 분석하고 한수원 본사와 전국의 원자력본부 현장점검 등을 통해 이 대책을 도출했다.

먼저 비 핵심설비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다.

후쿠시마원전사고 후 원전설비투자가 안전과 직결된 핵심설비를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상대적으로 비 핵심설비에 취약한 것으로 이번 조사에서 드러났다. 최근 3년간 원전고장정지 16건 중 10건이 이 설비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원전 핵심설비는 방사능물질 유출을 방지하고 원전사고 시 반드시 작동해야 하는 안전설비로 원자로용기·증기발생기·비상디젤발전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비 핵심설비는 핵심설비 이외의 모든 설비를 말하며 해수취수펌프·변압기·전압측정기·고무이음관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 일환으로 원전고장정지를 유발하는 비 핵심설비의 취약설비가 오는 7월까지 발굴되고, 오는 8월부터 이 설비에 대한 정비·교체·연구개발(R&D)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원전고장의 원인이 집중된 계측과 전기설비의 품질이 제고된다.

최근 3년간 원전고장정지 16건 중 13건이 계측과 전기설비에서 발생됨에 따른 것으로 이들 설비는 고장예측이 어렵다는 특성을 감안해 다중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한수원은 계측과 전기설비의 설계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통합설계검증팀’을 신설하고 납품업체와 상생협력 연구개발로 제작의 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방침이다.

원전안전시스템도 구축된다.

운전데이터 축적·분석 후 이상 징후를 예측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이 구축되며, 이 시스템은 원전고장을 사전에 감지하고 대응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원자력본부별 경험인력비율과 협력회사 구성 등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정비작업관리수준도 표준화된다. 정비오류를 최소화하자는 차원이다.

원전관리체계도 선진화된다.

원전당국은 해외 유수의 원전운영사업자 등과 협력함으로써 관리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 우리나라 원전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이옥헌 산업부 원전산업관리과장은 “이번에 수립된 대책의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후·취약설비 교체 등에 3000억 원 이상의 한수원 안전예산을 증액토록 하고 제도화가 필요한 사항은 관련 규정에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전당국은 후쿠시마원전사고 후 원전 안전성 강화를 위해 후속대책과 노후설비의 선제적 교체 등 범정부 대책을 추진해 왔고 그 결과 원전고장정지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국제적으로도 미국의 1/4, 프랑스의 1/12 등 최저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