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ESS 연계 REC 가중치 최대 5.5배 확대
풍력발전·ESS 연계 REC 가중치 최대 5.5배 확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9.11 10: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REC 가중치 조정한 RPS 관리·운영지침 개정안 고시
풍력발전과 ESS가 결합한 사업의 경우 REC가중치가 최대 5.5배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풍력발전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연계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자에게 가중치를 우대하고 지역주민 30%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송전선로 주변지역 태양광발전사업의 경우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우대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 관리 및 운영지침’을 개정(안)을 고시할 12일 고시했다.

이 개정(안)은 신재생에너지 전원별 REC 가중치 조정과 신규 에너지원에 대한 REC 부여 등을 통해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보다 쉽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이날 고시 후 즉시 시행된다. 다만 사업자 신뢰보호와 사업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개정 가중치는 고시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풍력발전·ESS 연계사업 관련 피크시간대 방전하는 전력량에 대한 연도별로 우대 가중치가 부여된다. 현재 1.0인 REC 가중치는 봄(9∼12시)·여름(13∼17시)·가을(18∼21시)·겨울(9∼12시) 등 피크시간에 맞춰 오는 2015년 5.5, 2016년 5.0, 2017년 4.5로 각각 조정된다.

대규모 송전선로 주변지역에서 지역주민 30%이상이 참여하는 태양광발전사업은 REC 가중치 20%를 우대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수상태양광발전설비 장소도 기존 다목적댐·발전용댐·저수지에서 용수댐·담수호로 확대된다.

이뿐만 아니라 조류·지열발전에 REC 가중치 2.0이 새롭게 부여된다. 또 해상풍력발전과 조력발전은 변동형 가중치를 적용받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부는 이 지침의 차질 없는 이행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부문에서의 에너지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면서 “신재생에너지 기업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