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 5번째' 김연아 '조 편성 나쁘지 않아'
'3조 5번째' 김연아 '조 편성 나쁘지 않아'
  • 온라인뉴스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4.02.18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전지에 입성한 후 쾌조의 컨디션을 뽐내고 있는 '피겨 여왕' 김연아(24)의 조 편성이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평가다.

김연아는 17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해안 클러스터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 기자회견실에서 열린 2014소치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조추첨에서 17번째 순서를 뽑았다. 3조 5번째다.

올림픽 출전 선수를 세계랭킹 순으로 나열한 후 첫 번째부터 12번째의 선수들이 19~30번 사이의 번호를 먼저 뽑았다. 이어 세계랭킹이 13번째부터 15번째인 선수들이 16~18번 가운데 추첨을 했다. 나머지 15명의 선수들은 1~15번 사이의 번호를 무작위로 꺼내들었다.

세계랭킹이 29위인 김연아는 올림픽 출전 선수 가운데 15번째로 세계랭킹이 높았다. 김연아가 뽑을 수 있는 번호는 16~18번이었다.

김연아는 오른 중족골 부상 탓에 2013~2014국제빙상경기연맹(ISU) 그랑프리 시리즈에 출전하지 않아 세계랭킹이 낮았다.

결과적으로 실력이 좋은 선수들이 모여있는 가장 마지막 조에는 이름을 올리기 힘들었다.

그러나 크게 나쁘지는 않다는 평가다. 이제 은퇴를 앞둔 베테랑이어서 조 편성이 그의 연기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사인 '올댓스포츠'의 구동회 부사장의 이야기에 따르면 김연아도 조추첨 후 "낫 배드(Not bad, 나쁘지 않다)"는 소감을 밝혔다.

실력이 좋은 선수들과 순서가 많이 떨어져 있어 김연아가 불리할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던 것이 사실이다. 심판들은 랭킹이 낮은 선수들이 주로 연기를 펼치는 앞 순서의 선수들에게 점수를 많이 주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이런 경향이 있었다.

김연아는 2012~2013시즌 ISU 그랑프리 시리즈를 치르지 않았다. 국제대회에 한 차례 출전해 세계선수권대회 출전을 위한 최소 기술점수(TES)를 채우고, 이후 국내 종합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해 출전권을 따냈다.

그래서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세계랭킹이 낮은 채로 대회에 나섰다. 당시 3조 3번째로 연기에 나선 김연아는 쇼트프로그램에서 큰 실수없는 연기를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트리플 플립에서 롱에지를 받아 69.97점을 받는데 그쳤다. 연기에 비하면 아쉬운 점수였다.

이날 조추첨에서 전체 2번째를 뽑은 박소연(17·신목고) 또한 "원래는 조에서 두 번째 순서를 하기를 원했다. 그런데 1조 두 번째여서 조금 아쉽다. 2조였으면 좋을 뻔했다. 잘해도 점수를 덜 받을 수도 있다"며 "앞 조에 있으면 점수를 적게 주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고 아쉬워 했다.

하지만 이번 올림픽에서는 그같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심판들이 지난해 3월 캐나다 온타리오주 런던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한 차례 경험해 이번에는 그러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번 올림픽에서 MBC 해설위원으로 활동하는 정재은 대한빙상경기연맹 심판이사는 "심판들이 앞 조 선수들에게 점수를 적게 주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뒷 조를 의식해서인지 심판들이 점수를 잘 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심판들이 경험을 해봐서 이번에는 신경을 쓸 것이다. 당시 반성의 목소리도 나왔다"며 "김연아는 이름이 있는 선수이고 지난해 세계선수권대회를 경험해 봐 이번에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상아 SBS 해설위원 또한 "마지막 그룹이면 좋겠지만 후반부여서 심판들이 점수를 덜 줘 손해를 보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미 심판들이 연아에 대해 알고 있어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정 이사와 방 위원 모두 앞선 순서 자체가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다.

정 이사는 "김연아는 여러 순서에서 연기를 해봤다. 나름대로 언제 몸을 풀고, 언제 쉬고, 언제 스케이트를 신어야 하는지 나름의 패턴을 가지고 있다"며 "번호에 절대로 예민한 스타일이 아니라 괜찮다"고 강조했다.

방 위원 또한 "프리스케이팅이면 몰라도 쇼트프로그램은 빨리 끝내는 것이 좋다. 오히려 3조에서 5번째이면 뒷그룹 선수들과 순서가 멀지 않아 오히려 낫다"고 평가했다.

김연아는 당초 각 조에서 세 번째로 연기를 펼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피겨스케이팅은 각 조에 포함된 6명의 선수들의 연기가 끝나면 정빙을 한다. 조에서 가장 마지막에 연기를 펼치면 빙판이 패여 있어 예상치 않은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3조에서 5번째 순서인 김연아는 이런 면에서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김연아의 대항마로 거론되고 있는 율리아 리프니츠카야(16·러시아)는 5조 첫 번째다. 이같은 면에서 유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정빙 직후에 타는 것이 마냥 좋지는 않다. 전문가들은 김연아는 산전수전을 다 겪은 선수여서 크게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 이사는 "정빙 직후에 빙판이 너무 반질반질 해보여 미끄러운 느낌을 받는 선수들도 있다. 그것은 선수들마다 다르다. 나도 선수 시절에 각 조의 1번보다는 2번을 선호하는 편이었다"며 "오히려 정빙 직후 첫 순서는 몸을 빨리 풀어야 하는 부담감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김연아는 워낙 많은 경기를 해봐서 어떤 순서여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 위원은 "아쉽기는 하지만 쇼트프로그램은 연기 시간이 짧아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쇼트프로그램이어서 크게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김연아는 경험이 많아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