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된 양수발전 건설…다양한 선례 만들며 순항
다시 시작된 양수발전 건설…다양한 선례 만들며 순항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9.05 2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서용관 한국수력원자력(주) 양수건설처장
영동·홍천·포천 양수발전 인허가 등 거쳐 순차적으로 착공 예정
건설 공백 있었던 만큼 사업·제도적 측면서 변화한 다양한 환경
영동 이주대책 공동주택 입주 합의…소요기간 22개월이나 단축
경제 활성화 지자체 요구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서 검토
주민 불편 불가피 전망…불편 최소화될 수 있는 대책 마련 분주
경북 영양과 경남 합천 등 2곳 신규 양수발전 건설 추가로 추진

【에너지타임즈】 우리 양수발전 건설 역사는 2012년 예천 양수발전이 마무리되면서 종료됐다. 정부는 현재 운영 중인 양수발전만으로 전력계통 안정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후 양수발전 건설은 없었다.

다만 최근 대표적인 경직성 자원인 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되면서 유연성 자원이 필요하게 됐고, 정부는 양수발전 건설을 재개했다. 그러면서 양수발전 건설 역사는 그동안 공백을 뒤로하고 다시 이어지고 있다.

양수발전은 상·하부 저수지로 연결된 관로를 통해 물이 오가면서 양수와 발전이 이뤄지는 발전원으로서 전력계통 운영과정에서 수요와 공급의 역할이 모두 가능한 유일한 발전원이다. 그래서 대표적인 유연성 자원으로 양수발전이 손꼽힌다.

국내 최초의 양수발전은 청평 양수발전이다. 1978년 4월 국내 최초의 원전인 고리원전 1호기가 준공됐고, 이듬해인 1979년 10월 청평 양수발전이 준공됐다. 경직성 자원인 원전이 보급됨에 따라 양수발전 역사도 같이 시작된 것이다.

현재 운영 중인 양수발전은 ▲청평 양수발전(발전설비용량 400MW, 준공연도 1980년) ▲삼랑진 양수발전(600MW, 1985년) ▲무주 양수발전(600MW, 1995년) ▲산청 양수발전(700MW, 2001년) ▲양양 양수발전(1000MW, 2006년) ▲청송 양수발전(600MW, 2006년) ▲예천 양수발전(800MW, 2011년) 등 모두 7곳이다. 발전설비용량만 보면 4.7GW에 달하고

전체 발전설비용량 중 3.4%를 점유하고 있다.

양수발전 소유도 현재까지 모두 세 차례나 바뀌었다. 먼저 2001년 전력산업구조개편을 기점으로 이전엔 한전이 운영했으나 이후엔 한수원을 제외한 발전공기업으로 분산돼 운영됐다. 그러던 2011년 효율성 측면 등 다양한 이유로 양수발전은 한수원으로 모두 이관돼 운영되고 있다.

정부가 양수발전 건설을 다시 추진하게 된 시점은 2017년이다. 당시 제주지역에서 경직성 자원인 재생에너지 보급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출력제어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해에만 출력제어가 모두 14회에 달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출력제어문제가 제주를 시작으로 육지에서도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양수발전을 건설하기로 방향을 잡았다. 그러면서 그해 수립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발전설비용량 2000MW 규모의 양수발전 건설 계획을 반영하면서 양수발전 건설 역사는 다시 시작됐다.

그래서 한수원이 영동‧홍천‧포천 양수발전을 건설하는 것이다.

본지는 현재 신규 양수발전 건설을 책임지고 있는 서용관 한수원 양수건설처장을 만나봤다.

서용관 한수원 양수건설처장.
서용관 한수원 양수건설처장.


공식적인 실적 없으나 충분히 역량 갖춰
영동 양수발전 계획대로 내년 착공 가능

우리나라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건설된 양수발전은 예천 양수발전이다. 예천 양수발전이 2011년 준공됐음을 고려한다면 한수원은 공식적으로 양수발전 건설 경험이 없는 것이다. 2011년 한수원으로 양수발전이 모두 이관됐기 때문이다.

서 처장은 “한수원이 양수발전 건설 경험이 없다는 얘기를 하지만 한전과 발전공기업에 있던 양수발전 건설인력이 2011년 양수발전이 한수원으로 이관될 때 한수원으로 자리를 옮겨 왔기 때문에 한수원은 양수발전 건설인력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게다가 원전 등 양수발전보다 큰 건설프로젝트를 많이 해왔던 경험이 있어 양수발전 건설에 필요한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수원이 공식적인 양수발전 건설 경험은 없을지 몰라도 양수발전을 건설했던 건설인력이 한수원으로 대거 옮겨왔고 양수발전보다 더 큰 건설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있어 양수발전 건설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현재 한수원은 영동·홍천·포천 등 3곳에서 양수발전을 건설하고 있고, 발전설비용량은 1800MW에 달하고 총공사비도 4조3000억 원에 달한다.

현재 건설 중인 양수발전을 살펴보면 영동 양수발전(발전설비용량 250MW×2기)은 총공사비 1조2200억 원을 투입해 충북 영동군 상촌‧양강면 일대에 2030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다.

홍천 양수발전(300MW×2기)은 공사비 1조5600억 원을 투입해 강원 홍천군 화촌면 일대에 2032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되고, 포천 양수발전(350MW×2기)은 공사비 1조5200억 원을 투입해 경기 포천시 이동면 일대에 2034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된다.

서 처장은 “2019년 6월 지자체 자율유치 공모를 통해 1순위로 영동 양수발전, 2순위로 홍천 양수발전, 3순위로 포천 양수발전이 선정됐고, 이 사업은 2022년 2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했고 발전사업허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당시 한수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신규 양수발전 계획을 근거로 가평·곡성·봉화·양평·영동·포천·홍천(가나다 順) 등 7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자율유치공모를 추진했고, 봉화·영동·포천·홍천 등 4곳 지자체가 양수발전 유치를 신청한 바 있다. 봉화를 제외한 영동·홍천·포천 양수발전이 최종 선정됐다.

서 처장은 “지난 5월 영동 양수발전 건설 기본계획이 확정됐고 예정구역 지정 고시를 완료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영동 양수발전의 경우 부지 매수를 시작했고, 지자체로부터 도로공사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얻어 공사를 시작하는 등 내년 9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홍천 양수발전은 2026년 1월, 포천 양수발전은 2027년 6월에 계획대로 착공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청평양수 상부저수지 전경.
청평양수 상부저수지 전경.


가변속 양수발전 기술 국내 최초로 도입
경제성 확보와 환경 규제 어려움 손꼽혀

양수발전 건설은 한동안 공백기가 있었다. 그동안 공백이 있었던 만큼 양수발전 건설환경이 변했다. 무엇이 바뀌었을까.

서 처장은 사업적 측면에서 양수발전 건설과 관련 과거와 현재가 달라진 환경으로 두 가지를 손꼽았다.

그는 “과거와 달라진 것 중 하나는 부지선정절차”라면서 “과거엔 사업자 주도 방식으로 부지가 선정됐다면 지금은 자율공모유치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과거와 달리 지자체 수용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나머지 하나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출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할 수 있는 이른바 양수할 때도 주파수 조절이 가능한 가변속 양수발전 기술을 도입하게 된 것”이라고 소개했다.

하부저수지에서 상부저수지로 양수하는 과정에도 주파수 조절이 가능한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것인데 현재 운영 중인 양수발전은 야간에 양수하고 주간에 발전하는 것과 다른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제도적 측면에선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서 처장은 “현재 운영 중인 양수발전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지 않았으나 현재 건설 중인 양수발전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았다는 것이 크게 달라진 부분”이라고 언급하면서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아야 하는 만큼 과거와 달리 경제성을 확보해야 하는 것도 양수발전 건설에 필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됐다”고 설명했다. 영동·홍천·포천 양수발전도 경제성이 나오지 않아 힘겹게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 그는 “최근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서 산림이나 환경에 대한 인허가 규정이 꼼꼼하고 촘촘해서 다소 어려움이 있었고 한수원은 양수발전 건설에서 환경보전과 훼손 최소화 방안을 설계 단계에서부터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그는 “한수원은 지난 3월 산업부·산림청 등과 친환경 산림이용을 위한 협약을 맺었고, 이 협약은 개발과 보전이 공존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수원은 영동 양수발전 관련 환경·산지 분야를 포함한 인허가를 완료하고 지난 5월 사업예정구역을 확정했다. 또 홍천·포천 양수발전 산지 평균 경사도 등의 기준과 관련해 양수발전 입지적 특성을 고려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한수원은 양수발전 착공을 위한 실시계획 승인 인허가 단계에서 사업구역 인근 수질과 동·식물 등에 대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되도록 저감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원활한 인허가와 건설이 진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홍천양수발전소 조감도.
홍천양수발전소 조감도.


이주대책 협의 한달 남짓 만에 합의
한수원 비용‧공정 측면서 큰 짐 덜어

양수발전은 댐을 건설해 상·하부저수지를 건설하기 때문에 수몰 지역 발생은 불가피하다. 이주민 대책은 그만큼 민감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한수원은 영동 양수발전 이주민 이주대책에서 한숨 돌렸다. 원활한 협의로 최상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좋은 선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서 처장은 “지난 5월 지자체·지역주민·한수원 등으로 구성된 이주대책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했고, 처음엔 이주민이 집단이주단지 조성을 요구했으나 이후 공동주택 입주를 희망하면서 원활한 합의가 이뤄졌다”고 소개했다.

한수원에 따르면 지난 5월 30일 이주민 대표 3명과 영동군 4명, 한수원 4명이 참여한 이주대책협의회가 구성됐다.

이 협의회는 지난 6월 7일 1차 회의에서 이주대책 방식을 집단이주단지 조성에서 공동주택 입주로 합의했고, 6월 22일 2차 회의와 7월 4일 3차 회의에서 이주대상자 영동군 지원 규모와 집행방법 등을 집중적으로 협의했다. 그리고 7월 11일 4차 회의에서 이주대상자 지원 규모를 확정했다.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 지 한 달 남짓 만에 합의점을 찾은 것이다.

서 처장은 “너무나 긍정적인 신호이고 후속 사업의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배려해준 이주민과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 영동군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발언엔 특별한 의미가 담겨 있다. 이주대책 방식이 집단이주단지 조성에 공동주택 입주로 결정됨에 따라 한수원이 공사 준비에 따른 시간적 측면에서 큰 짐을 덜었기 때문이다. 원활한 공사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은 것이다. 

집단이주단지 조성은 집단이주단지를 조성한 뒤 개별 택지분양과 주택 신축으로 진행된다. 그렇다 보니 물리적인 소요기간이 51개월에 이른다. 무려 4년하고도 3개월이 더 걸린다는 것이다.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면 2027년 8월에나 이주민 이주가 완료된다.

반면 공동주택 입주는 이주민이 이주대책지원금 등을 받아 공동주택에 입주하는 것으로 진행되는 탓에 소요기간 29개월이면 충분하다. 집단이주단지 조성보다 무려 22개월이나 앞당길 수 있어 2025년 11월이면 이주가 완료된다.

한수원은 이주민 이주 소요기간이 짧아지는 만큼 그만큼 시간을 벌게 되는 것이다.

양양양수 전경.
양양양수 전경.


필요할 경우 계약에 최대한 반영 예정
지역 인력‧장비 우선 사용 대안도 검토

한수원이 영동·홍천·포천 3곳 양수발전 건설을 추진하면서 가장 역점을 뒀던 부분은 지역 상생이라고 한다. 이들 지자체가 양수발전을 유치한 이유는 지역소멸이란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안으로 봤기 때문이다. 사업비가 1조 원을 훌쩍 넘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고 양수발전 건설이 완료된 이후엔 관광에 활용할 수 있어 그렇다.

서 처장은 “(영동‧홍천‧포천) 지자체장을 만나면 양수발전 유치 목적을 가장 많이 언급하고 양수발전 건설‧운영 과정에서 지역경제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말을 많이 한다”면서 “양수발전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인프라를 반영해주는 것과 함께 지역의 기업이 건설에 참여할 수 있고 지역의 인력들이 건설‧운영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주문을 많이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한수원은) 양수발전 계획단계부터 지자체에서 요구하는 관광 자원화 인프라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으로 노력하고 있고 상생할 수 있는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면서 “지역의 기업이나 인력이 되도록 많이 건설과 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수원은 지자체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서 처장은 “한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고 필요하다면 계약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보면 지역기업이 포함된 컨소시엄에 가점을 주는 것과 함께 지역의 인력과 장비를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시방서에 명기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울원전 3‧4호기 건설에 지역의 장비와 인력을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했을 때 지역경제 효과가 크다는 것이 확인됐고,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한수원은 양수발전 유치 지자체나 지역주민이 관광 자원화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서 처장은 “현재 운영 중인 양수발전에 지자체장이나 지역주민이 많이 다녀갔고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본 결과 이 같은 기대치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하면서 “영동‧홍천‧포천 등 지자체가 관광 자원화 용역을 모두 하고 있고,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한수원은 지자체와 협의해서 어디까지 지원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그런 부분들을 최초 설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한수원이 할 수 있는 부분은 댐 주변에 조경이나 둘레길, 쉼터 등 주변의 시설을 잘 조성하는 것이고 지자체는 민자시설 유치를 더 활성화해야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주민 직접적 불편 댐 건설 2년 전망
소음‧진동‧교통안전 등 최소화 대책 마련

양수발전 건설은 대규모 토목공사를 동반한 장기간 프로젝트다. 한수원의 노력이 있겠으나 지역주민 불편 또한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한수원은 소통으로 지역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한다.

서 처장은 “양수발전 공사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소음‧진동‧먼지 등의 피해가 분명히 있을 것이지만 한수원은 법적 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한편 이 같은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공사 전반에 대한 것을 지역주민에게 성실하고 세세하게 설명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지역주민이 느끼는 심리적인 불편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물리적 불편과 함께 심리적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한수원이 고민하고 있다. 물리적 불편도 지역주민이 예측할 수 있도록 소통한다면 그 불편의 충격은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서 처장은 “양수발전 건설에서 가장 긴 시간이 필요한 공정은 지하터널 작업이고 직접 지역주민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공정은 댐을 건설하는 것”이라면서 “댐 건설은 2년이면 마무리되기 때문에 지역주민이 직접 겪는 불편은 2년 정도”라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양수발전 건설에 따른 소음과 진동에 대비해 건설장비 분산 투입과 공사 차량 저속운행(15~20km/h)을 비롯해 가설 방음 판넬과 이동식 방음벽, 진동‧소음 감지 측정기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한수원은 교통안전과 관련 공사로 인한 도로가 통제되면 대체 도로와 건널목을 생성하는 한편 공사 현장 주변에 상시 교통 유도원을 배치하는 등 지역주민이 불편하지 않고 안전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서 처장은 “지역주민 불편이 불가피하겠지만 양수발전 건설이 완료돼 관광 자원화가 됐을 땐 분명 지역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한수원은 영동‧홍천‧포천 양수발전 건설이 성공적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지난 22일 합천군민체육관(경남 합천군 소재)에서 합천군이 두무산 양수발전 유치를 위한 범군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지난 22일 합천군민체육관(경남 합천군 소재)에서 합천군이 두무산 양수발전 유치를 위한 범군민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경제‧환경‧수용성 등 높은 영양‧합천 발굴
양수발전 운영‧건설사업자로서 강점 어필

마지막으로 서 처장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신규 양수발전 1.75GW(최대 2.1GW) 규모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서 경북 영양과 경남 합천에 후보지를 마련하고 조만간 산업부가 사업자 선정 공고를 내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수원은 경직성 자원인 원전과 재생에너지 증가에 대비해 유연성 자원인 양수발전 필요성을 일찍이 실감하고 있고 몇 해 전부터 양수발전 입지에 대한 개발을 병행해 오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신규 양수발전 사업자 선정과 관련 “한수원은 그동안 발굴한 (신규 양수발전) 부지 중에서 경제성과 환경성, 계통 안전성, 수용성 등이 높은 지점 2곳을 선정했는데 그곳은 경북 영양과 경남 합천”이라고 소개하면서 “지난 6월 30일 이들 지자체로부터 유치 확인서를 접수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조만간 있을 사업자 선정 공고가 나오면 한수원은 영양과 합천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한수원은 경북 영양지역에 총사업비 2조1091억 원을 투입해 2036년 준공을 목표로 발전설비용량 1000MW 규모의 영양 양수발전(발전설비용량 250MW×4기)을 건설하는 것과 함께 경남 합천지역에 1조8792억 원을 투입해 2035년 준공을 목표로 900MW 규모의 합천 양수발전(225MW×4기)을 건설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특히 그는 “한수원은 양수발전을 운영하는 운영사이고 많은 건설자원을 보유하고 있고, 영동‧홍천‧포천에서 양수발전 건설을 병행하고 있다”면서 “양수발전 건설의 연속성 측면에서 유리함을 부각하는 등 경북 영양과 경남 합천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용관 한수원 양수건설처장.
서용관 한수원 양수건설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