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협회 선진 가스안전관리 혁신방안 모색
도시가스협회 선진 가스안전관리 혁신방안 모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4.03.06 12: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송재호)가 한국가스학회와 공동으로 현행 규제 중심의 안전관리시스템을 혁신하고 가스안전관리 고도화를 통한 자율안전관리체계로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6일 aT센터(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선진 가스안전관리시스템 혁신방안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위험도 기반 순회 점검 방안(SK E&S) ▲드론 활용 안전관리방안(충청에너지서비스) ▲정압기 이상압력 발생 사전예측시스템 연구(경동도시가스) ▲ICT 기술을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 플랫폼 구축 사례(에이블맥스) ▲미국 대규모 수소 지하배관 위험성 평가와 안전관리(아주대) 등 5건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정희용 도시가스협회 전무는 “이날 세미나는 현행 안전관리시스템 혁신을 위해 사물인터넷(IoT)와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반 선진 안전관리시스템으로 전환을 모색하고 가스안전관리 고도화를 통한 자율안전관리 조기 정착을 도모하는 방안에 대한 다양하고 건설적인 의견들이 제시되고 교환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근 도시가스업계는 빅데이터·사물인터넷·드론 등 신기술을 접목한 안전관리 혁신을 모색하고 있으며, 전국 도시가스사 안전관리시스템 상향 평준화를 위해 안전 분야 특성 데이터 표준화와 위험도 기반 도시가스 공급시설 평가관리시스템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