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한다고?…원전경제활동 인구 30만 명인데
탈원전한다고?…원전경제활동 인구 30만 명인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6.09 0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업계 종사자, 학계·노조 이어 성명서 내고 우려의 목소리 쏟아내

【에너지타임즈】새로운 정부 출범 후 원전정책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적인 의중이 드러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원전학계와 노조에 이어 원전업계 종사자들이 탈 원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원전업계 종사자들은 지난 8일 원전산업 유관기업이란 이름을 단 성명서를 통해 3만 명에 달하는 종사자가 살아갈 수 있는 원전산업 생태계와 원전수출로 해외 일자리를 창출해 달라고 읍소했다.

이들은 새로운 정부 출범 후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노후 된 원전 중단과 함께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을 재검토하는 것에 대해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큰 신규원전건설을 비롯해 아랍에미리트·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영국·체코 등의 원전수출을 위해 그 동안 상당한 공을 들여온 중소기업들이 미래와 종사자들의 일자리를 걱정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현재 신고리원전 5·6호기 기준 원전 설계·주기기·시공사 등에 700곳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원전기자재공급업체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사명감을 갖고 꾸준한 설비투자와 기술인력 양성, 제작·건설공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한 결과 세계 7대 원전수출국으로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했다고 자부한다고 언급한 뒤 다만 자국에서 원전이 건설되지 않는다면 지금껏 쌓아온 원전 경험과 기술은 물거품처럼 사라지고 해당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문을 닫게 되는 한편 영국과 체코 등 동유럽 원전수출의 기회가 물거품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들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자료를 인용해 신규원전건설로 한해 36조2000억 원의 생산유발과 연간 9만2000명에 달하는 고용창출효과를 냈고, 부양가족까지 고려한다면 30만 명 이상이 원전에 의한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문 대통령에게 ▲국내 원전산업과 중소기업 공급망 붕괴 가능성이 높은 원전건설 중단 정책기조 제고 ▲신규원전건설은 물론 영국·체코·사우디아라비아 등 원전수출에 전략·제도적 지원 확대 ▲원전업계 중소기업 공급망 다변화 위한 중소기업 육성정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