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긴장관계 완화되면 동북아 슈퍼그리드 속도
한반도 긴장관계 완화되면 동북아 슈퍼그리드 속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5.15 11: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국 정책지원 전제된다면 신속한 사업추진 가능 점쳐져
북한 경유 안 된다면 재정부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분석돼

【에너지타임즈】북핵문제를 둘러싼 한반도 긴장관계와 대북제재문제가 조속히 해결된다면 동북아시아 전력계통을 잇는 이른바 슈퍼그리드의 효율적인 추진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규재 에너지경재연구원 연구위원은 15일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세계에너지시장 인-사이트(World Energy Market Insight)’에 게재된 ‘세계 주요 슈퍼그리드 추진 동향과 시사점’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논리를 폈다.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는 러시아와 몽골의 풍부한 에너지자원으로 전력을 생산한 뒤 이를 역내 전력수요처인 한국·중국·일본 등에 공급하는 것으로 역내 에너지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를 통한 기후변화대응과 전기요금 인하로 참여국의 복리후생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동북아시아지역은 에너지자원보유 특성과 함께 상이한 부하구조·전원구성 등을 감안할 때 전력수급의 상호보완성이 매우 높아 유럽이나 북미 등보다 전력망 연계의 경제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 연구위원은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다수의 국가가 참여하는 거대 협력사업인 슈퍼그리드 구축은 권역과 개별국가의 정치·경제·외교 등에 따라 상충되는 이해구조를 가질 수 있는 탓에 슈퍼그리드 구축을 위한 당사국 간 공동의 발전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요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위해 참여기관 간 오랫동안 충분한 논의가 이뤄졌기 때문에 참여국들의 정책적인 지원이 전제된다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면서도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구축사업의 경제성을 높이고 사업추진도 원활하게하기 위해선 북학문제를 둘러싼 한반도 긴장관계와 대북제재 문제가 조속히 해소돼야 할 것”이란 단서를 달았다.

그 일환으로 그는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에) 북한이 제외되더라도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가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북한이 제외된다면 송전선로가 크게 우회를 해야 하는 탓에 그에 따른 건설비용과 관리비용 등의 증가로 이어져 효율을 낮춰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한반도 차원에서 북한을 경유하는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는 앞으로 통일비용을 줄이는 등의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정 연구위원은 참여국가 간 정책협력협정이 체결되고 다양한 사업주체가 참여하는 전담기구를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요건으로 역내 국제정치 안정과 역내 국가들의 정책적 일관성, 사업추진 로드맵 수립, 효과적인 재원조달 방안 수립, 관련 기술개발 등을 손꼽기도 했다.

특히 그는 “무엇보다 관련국 정부의 전향적인 인식과 함께 적극적인 협력활동이 요구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