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대국 프랑스…대선후보 원전정책 호불호 명확해
원전대국 프랑스…대선후보 원전정책 호불호 명확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5.01 07: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도신당 마크롱 후보-75% 원전비중 2025년까지 50%로 제한
국우정당 르펜 후보-원전 주력으로 에너지수입 의존도 낮출 것

【에너지타임즈】원전 중심의 프랑스 에너지정책이 오는 7일 치러지는 프랑스 대선결과에 따라 원전정책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대선에서 최종 결선에 오른 두 후보의 공약에 대한 호불호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원전비중 축소를 쏟아내는 우리나라 대선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 치러진 프랑스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중도신당의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후보와 국우정당의 마린 르 펜(Marine Le Pen) 후보가 23.9%와 21.4%의 지지를 얻어내 1·2위로 각각 결선에 올랐다.

원전과 관련된 이들 후보들의 공약은 크게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원전비중 결정과 함께 노화 된 페센하임(Fessenheim)원전 폐지여부 등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마크롱 후보는 현재 75%에 이르고 있는 원전발전량을 2025년까지 50%로 제한하겠다는 현재 원전정책을 유지하는 한편 노후 된 원전인 페센하임원전을 폐쇄할 것이란 공약을 내놨다.

다만 그는 원전비중 축소에 따른 대안으로 2022년까지 풍력·태양광발전을 올해보다 2배 늘리겠다고 방향을 정한데 이어 그 일환으로 재생에너지부문에 대한 민간투자를 장려함으로써 300억 유로 투자유치, 재생에너지 보급절차 간소화, 에너지저장장치(ESS)·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연구개발(R&D) 투자를 장려할 것을 약속했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2022년까지 석탄발전을 전면 폐쇄하고 이 부지를 다른 용도로 전환하는 한편 파리협약 이행을 위해 셰일가스 탐사를 금지시키기로 했다.

반면 르 펜 후보는 노후 된 원전수명을 최소 10년에서 최대 20년으로 하는 산업현대화프로그램을 추진할 것이란 공약을 내놓으면서 2018년까지 사회적 합의를 거쳐 2025년까지 시행할 것이란 방향을 제시했다. 또 페센하임원전을 폐쇄하지 않고 프랑스전력공사(EDF)를 다시 국유화할 것임을 약속했다.

특히 그는 풍력발전개발을 즉각 유예하는 반면 태양광·바이오발전 등의 재생에너지원 개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한편 수소전지 등 청정에너지 연구개발에 대한 지원으로 석유의존도를 줄여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마크롱 후보는 前 프랑스 경제장관 출신의 39세 신예 정치인으로 죄우이념에 구애받지 않는 젊고 신선한 정치인을 표방하고 있으며, 프랑스 주요 정당인 사회당과 공화당의 당파 싸움으로 잊혀진 중산층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르 펜 후보는 변호사 출신의 정치인으로 1998년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2004년 유럽의회 의원으로 활동했으며 2011년 1월부터 대표직을 맡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