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체제 전환…브릿지로 가스발전 필요해
신재생에너지체제 전환…브릿지로 가스발전 필요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4.20 08: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공급 안정성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 손꼽혀

【에너지타임즈】내달 9일 대선을 앞두고 대선주자들이 원전과 석탄발전을 줄이는 반면 신재생에너지를 늘리는 것을 에너지공약으로 내놓고 있는 가운데 성공적인 공약이행 방안으로 가스발전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창섭 가천대학교 교수는 지난 19일 영산아트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기후변화센터 등 11개 에너지 관련 협회·학회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에너지대토론회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교수는 “우리나라는 무엇보다 에너지안보가 최우선시 돼야 하는 환경으로 에너지의 95%를 수입하는 에너지빈국인데다 전력설비 밀집도가 세계 최고 수준인 반면 전력망과 가스망에서 고립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에너지 안보를 위해서는 연료다변화가 필수”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연료다변화를 위해선 원전비중을 줄이고 현실성 있는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확대, 신재생에너지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가스발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방안을 내놨다.

특히 김 교수는 구체적인 실현방향으로 외부비용을 반영한 에너지세제 개편을 비롯해 발전전원별로 발전량을 적절하게 분배해 가동하는 발전량믹스 등 경제급전을 중심으로 한 현재 전력시장운영체계 개편 등을 손꼽았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가스발전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면서도 전력공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원전과 석탄발전에서 신재생에너지와 가스발전으로의 전환과정에서 전기요금 인상과 전력공급 안정성, 과세 형평성 등 에너지 전반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으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혜영 소비자공익네트워크 본부장은 원전과 석탄발전 축소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의 진위여부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전기요금제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에너지 세재개편이 병행돼 합리적인 인상분이 산출될 경우 국민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