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기 수석, 지속가능 경제성장 필요요건 ‘원전’
주철기 수석, 지속가능 경제성장 필요요건 ‘원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8.27 0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원자력안전협력 심포지엄 기조연설서 주장

【에너지타임즈】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오는 2030년까지 세계 원전의 1/3 정도가 동북아시아에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되고 우리나라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원전이 필수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수석은 한국원자력문화재단·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공동주최로 26일 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동북아원자력안전협력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 필요성과 관련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이날 주 수석은 “오는 2030년 세계 원전의 1/3수준인 200기에 달하는 원전이 동북아시아에서 운영될 것으로 예상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원전사고피해는 국경을 초월하고 무엇보다 인접국가가 가장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고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동북아시아에서도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와 같이 원자력안전뿐만 아니라 안전조치와 시설운영 등 원자력 전반을 포괄하는 원자력협력체가 설립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주 수석은 “원전은 낮은 발전단가와 안정적인 연료수급, 기후변화대응 등 우리나라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계속 이뤄나가는데 원전은 필수적인 에너지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지난 6월말 오는 2020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오는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를 제시했으며, 이 목표달성을 위해선 신재생에너지 증대와 함께 원전의 역할이 지속적으로 강조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주 수석은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 추진을 위한 정부의 계획은 우선 한-중-일 간 이미 구축돼 있는 고위규제자회의(TRM)를 기초로 협력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궁극적으로 이를 보다 체계적인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오는 10월 서울에서 열리는 고위규제자회의를 계기로 동북아원자력안전협력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이 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는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 추진 기반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날 동북아원자력안전협력 심포지엄은 박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제안한 한-중-일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 구축 관련 국내 원자력업계의 의지와 역량을 결집하고 구체적인 실현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열렸다.

특히 이 자리는 동북아시아와 여타지역에서의 원자력안전협력 현황과 사례를 진단하고 동북아원자력안전협의체 필요성·역할·원전안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과제·협력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됐다.

김호성 원자력문화재단 이사장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우리나라가 지금처럼 고도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원전을 통해 질 좋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 미래 70년의 안전과 번영을 위해 원자력안전협력이 동북아시아 평화와 번영을 향한 ‘뉴-클리어(New-Clear) 로드’를 여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