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제4차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협상 적극 참여
韓 제4차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협상 적극 참여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4.04.04 2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분야 모델리티 제안 등 주도적 역할 수행 가능한 기반 마련
우리가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중국에서 열린 제4차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협상에서 상품분야 모델리티를 제안하는 등 아시아 중심의 지역경제통합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이번 협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협상은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16개 회원국가 500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우리 대표단은 김영무 산업통상자원부 동아시아FTA추진기획단장을 수석대표로 기획재정부·농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 관계자로 구성됐다.

특히 이들은 상품분야 모델리티를 제안뿐만 아니라 뉴질랜드와 공동으로 정부조달분야에 대한 제안서를 발표하는 등 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 앞으로 상품·서비스·투자분야 이외에도 경쟁·지적재산권 등 관련 분야 논의에 적극 참여해 자유무역협정(FTA)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이번 협상은 지난 회의에 상품·서비스·투자 분야에 대한 활발한 논의의 장으로 진행됐으며, 경쟁·지적재산권·경제협력 등에 대한 작업반 논의를 시작하기도 했다.

상품분야는 시장자유화를 위한 협상방식·협상목표 등 모델리티와 비관세조치, 위생검역, 기술표준, 원산지, 통관·무역 원활화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서비스·투자분야는 시장자유화방식과 협정문의 기본요소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로 진행됐다.

제5차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협상은 오는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