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구청장 예비후보 논문 '표절·대필' 의혹
새누리 구청장 예비후보 논문 '표절·대필' 의혹
  • 온라인뉴스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4.03.23 2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인천시당 윤태진 공천관리위원이 공개석상에서 지지발언한 D예비후보(D씨)의 석사논문이 '표절·대필' 의혹에 휘말려 파문이 일고 있다.

6·4지방선거 인천지역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새누리당 소속 D씨는 지난 2003년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중소기업육성정책에 관한 연구'란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K대 C교수는 23일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논문표절을 피하기 위해 각주는 자세히 단다. 이게 정상이다. 각주를 통째로 표기한 것은 표절 의혹을 교묘히 피해나가기 위한 술책으로 상당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논문을 작성하면서 다른 학위 논문을 부분적으로 각주를 달아 이용하는 경우는 있지만 이렇게 통째(아무개, 2002 : 38-55)로 각주를 달아 놓고 A4 용지 절반 이상, 20여 페이지 넘게 그대로 베낀 것은 표절을 넘어 카피한 수준이다. 도덕적으로 상당한 문제가 있다"며 "표절이 확실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2개의 참고문헌에서만 봐도 이같이 많은 양을 베꼈는데 다른 문헌에서 안 베꼈다고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며 "확인해 보면 알겠지만 분명히 많은 양을 카피했을 것이다. 이건 표절한 대표적 논문"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뉴시스가 D씨의 논문을 확인한 결과 20페이지 넘게 참고문헌을 그대로 베낀 것이 확인됐다.

최근 뉴시스는 D씨의 논문과 참고문헌(국내 학위논문) 2개를 입수해 분석했다. D씨는 수출정책을 중심으로 10여 개의 국내단행본과 10여 개의 국내 학위논문을 참고해 논문을 작성했다.

논문(論文)이란 특정 주제에 관해 체계적으로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적은 글을 말한다.

하지만 D씨는 2개의 참고문헌에서 20페이지 넘게 그대로 베꼈거나 부분적으로 단어만 바꿨다. 본인의 의견이나 주장은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특히 C교수가 밝힌 각주(아무개, 2002 : 38-55)보다 더 많은 각주를 통째(홍길동, 1999 : 33-64)로 달아놓고 총 33페이지 중 10페이지를 가량을 그대로 베꼈다.

표절의혹이 이는 대목이다.

표절(剽竊)은 다른 사람의 저작물 일부 또는 전부를 몰래 따다 쓰는 행위를 말한다.

교육부가 지난 2008년 마련한 논문표절 가이드라인 모형에 따르면 ▲여섯 단어 이상의 연쇄 표현이 일치하는 경우 ▲생각의 단위가 되는 명제 또는 데이터가 동일하거나 본질적으로 유사한 경우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자신의 것처럼 이용하는 경우 등이 표절에 해당된다.

가이드라인만 봐도 D씨의 논문은 표절이 분명해 보인다.

이같이 표절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D씨의 논문을 제3자가 작성했다(대필)는 의혹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D씨는 석사논문을 제출할 당시 사업이 너무 바빠 직접 작성할 만한 시간이 없었다"면서 "졸업이 다가오고 해서 모 대학 교직원에게 수천만원을 주고 맡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필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D씨는 고소·고발은 물론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인천검찰청 한 관계자는 "대필로 밝혀지면 해당 대학에서 고소할 수 있고 제3자가 고발할 수도 있다"며 "고소·고발이 될 경우 해당자는 업무방해죄로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D씨는 이 같은 표절, 대필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D씨는 뉴시와의 인터뷰에서 "10년 전에는 사업이 바빠 쉴 틈이 없었다"면서 "누구에게 논문을 작성해 달라고 부탁한 적이 없고 퇴근해 틈틈히 작성했다. 몇차례 교수님이 논문을 지적했다. 그때 그때 수정해 제출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대필의혹을 부인했다.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10년이 넘어 논문내용이 잘 기억나진 않으나 표절하진 않았다"며 "참고문헌을 이용한 건 사실이다. 문헌에 대한 각주는 다 기입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인천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논문표절 의혹이 있는 사람은 공직자의 자세가 아니다"면서 "표절이 사실이라면 자기 자신을 속인, 남의 저작물을 허락없이 도둑질 한 것으로 도덕적으로 문제가 많은 만큼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의 특정 후보자(D씨) 지지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D씨의 석사논문 '표절·대필'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D씨의 도덕적 타격은 물론 새누리당내부에서의 공천파문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