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에너지자원 담당 공무원과의 에너지전문지 간담회
지경부 에너지자원 담당 공무원과의 에너지전문지 간담회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1.08.12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원전후보지 선정, 사용후 핵연료처리 문제 중점 과제로 추진

정부는 원전 수출촉진으로 UAE 이후 중동과 아시아를 중점으로 수출전략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신규원전부지 선정, 사용후 핵연료 처리 문제가 핵심 아젠다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정재훈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 실장은 11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전기·에너지전문지 편집국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녹색성장과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수요관리, 자원개발 확대, 전기요금 현실화 등 단계적 정책방향을 설명하고 올해 안에 원전 신규부지 후보지역 선정과 사용후 핵연료 처리에 대한 용역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거버넌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기요금 현실화와 관련해서 일단 8월1일자로 인상됐기 때문에 추가적인 전기요금 인상은 당장 언급은 할 수 없고 전기요금 연동제도 7월1일자로 도입됐지만 답보 상태에 빠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일본의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지역주민의 반대 움직임 등 잠시 원전 시장이 위축될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나라가 수출국으로 당당히 부상했기 때문에 행정력을 총 동력원해 후속 수주에 집중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후보지 지역을 중심으로 반대와 우려감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연말까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친원전협의체를 구축하는 원전포용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외에도 온실감스 감축, 신재생에너지보급, 석유시장 투명성, 전자상거래, 한전 경영 효율화 등 에너지자원 전반에 대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재훈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변종립 기후에너지 국장, 이호준 에너지자원 과장, 강경성 원전수출 과장, 조영신 석유산업 과장, 김용래 가스산업 과장, 최규종 전력진흥 과장, 이승렬 에너지절약협력 과장, 엄재영 에너지자원정책과 사무관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