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국제유가, 강세 유지될 것”
“하반기 국제유가, 강세 유지될 것”
  • 김부민 기자
  • kbm02@energytimes.kr
  • 승인 2011.06.15 19: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유가전문가협의회, 100~105$/b 전망

[에너지타임즈 김부민 기자] 올해 하반기 국제유가가 상반기의 고유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국제유가전문가협의회’는 최근 경기도 안양 한국석유공사에서 제54회 회의를 개최하고 ‘국제유가 동향 및 2011년 하반기 국제유가전망’를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협의회는 두바이유를 기준으로한 올해 상반기 국제유가가 전년대비 36% 상승하는 등 강세를 지속한 것으로 분석했다.

상반기 국제유가는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 정전불안으로 인한 공급차질과 미국 등 주요구그이 경기부양 추진에 따른 유동성 증대, 세계경제의 점진적 회복, 동절기 이상한파 등의 영향으로 매우 높은 수준을 지속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따라 오는 상반기 국제유가는 전년대비 배럴당 28달러 상승한 106달러/b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됐다.

협의회는 오는 하반기 국제유가를 100~105달러/b 내외로 전망하면서 상반기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협의회 관계자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석유수요도 증가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다만 장기적으로 중동 정전불안이 사우디 등 주요 산유국으로 확산되지 않는 한 영향이 감소해 추가위험부담에 대한 보상(Risk Premium)은 일부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