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석유공사 대형화, 정부의 지원에 달렸다.
<사설> 석유공사 대형화, 정부의 지원에 달렸다.
  • 에너지타임즈
  • times@energytimes.kr
  • 승인 2008.06.16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석유자원개발에 대한 계획이 나왔다. 지경부는 2012년까지 약 19조원의 자금을 투입해 석유공사를 1일 생산량 30만배럴 수준의 석유개발 전문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기존의 탐사광구 위주의 확보전략에서 생산광구 매입과 석유개발 기업인수를 적극 추진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기술과 전문인력 확보에도 나설 방침이다.

정부의 이같은 계획을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현재 석유개발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가 이같은 공기업을 활용한 대형화로 나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석유, 자원개발에 성공한 다른 국가들을 볼 때 석유공사의 대형화는 일찍이 시작됐어야 했다. 이탈리아의 ENI, 스페인의 Repsol도 공기업들로 대형화로 경쟁력을 갖춘 후 민영화의 길로 들어섰다. 이탈리아는 자주개발률이 48%이고 스페인은 62%나 된다.

반면 일본의 자원개발기업 육성은 민간기업 위주로 추진되고 공공부문이 자금,기술,정보 등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진행됐으나 자주개발률은 19%에 머물러 민간기업 위주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사례를 볼 때 공기업인 석유공사를 대형화해 석유,자원개발에 나서는 방법의 선택은 옳다고 볼 수 있다.

또 기존의 탐사광구 위주의 확보전략에서 생산광구 매입과 석유개발 기업인수 등으로 방향으로 선회한 것도 타당한 선택이다. 탐사광구는 장시간이 소요되고 위험의 요소가 많으나 생산광구는 이런 단점을 해결할 수 있어 급박한 우리 사정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계획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19조원이나 소요되는 석유공사 대형화에 확실하게 정해진 예산은 일부분이다. 15조원이나 되는 돈은 석유공사의 자체자금과 외부차입 등을 통해 마련할 계획으로 이의 실현 가능성이 얼마이냐는 의문이다. 정부 재정에서도 3조원 넘게 출현돼야 해 유가의 변동에 관계 없이 지속적인 출자가 이뤄져야 하는 부담도 있다.

인력 확보도 만만찮은 일이다. 현재도 부족한 인력을 5배나 늘리는 일은 쉽지 않고, 채용된 인원의 전문성이 결여될 위험도 있다. 역시 정부의 지원으로 인력양성 사업을 펼칠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다. 정부는 이런 사정을 감안해 더욱 세밀한 자금과 인력 확보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