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수송연료시장, 밥그릇 싸움 자제해야
<기자의 눈>수송연료시장, 밥그릇 싸움 자제해야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0.07.09 2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는 빠르면 올해 자동차세제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5월 한국조세연구원은 현행 배기량 기준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나 연비 기준으로 바꾸는 내용의 ‘자동차세 체계방안’을 마련했다. 현재 지경부와 환경부, 기재부는 이 방안을 가지고 업계 의견을 수렴하며 협의를 진행 중이다.

또 연말이면 클린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차량별 지원방침이 결정되는 ‘그린카 전략’도 함께 발표된다. 역시 수송연료시장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부분이다.

경우에 따라 정유업계는 판매량이 늘 수 있고, 상대적으로 특혜를 받아왔던 LPG수입사와 천연가스업계 측은 큰 손실을 입을 수 도 있다. 특히 세제개편 결과에 따라 LPG연료에 대한 세제지원이 중단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어 LPG수입사측의 위기감은 더해지고 있다.

연료간에 희비가 크게 엇갈릴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상대를 깎아내리는 일종의 비방전도 오가는 모양이다. 얼마전 개최된 세미나에서는 LPG연료에 대해 ‘최악이다’이라는 원색적인 발언도 터져 나왔다.

취재차 찾은 모 기업에서는 정유업계의 연구용역을 놓고 ‘양심도 없는 학자가 수행한 것’이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소위 말하는 ‘밥그릇 싸움’이 수면위로 드러날 조짐이다.

아무리 시장논리가 ‘네가 죽어야 내가 산다’라는 생존경쟁이라지만 자동차연료시장도 엄연한 에너지시장이다. 자원빈국인 우리나라는 어차피 한 가지 연료에만 매달릴 수 없는게 현실이다.

정부공인 자료가 아닌 자체 연구용역 자료를 근거로 공격하는 모습도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 상대 연료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수용이 있을때 정부의 정책방향도 올바르게 나올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