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섣부른 판단이 부른 OLED조명 상용화 계획
<기자의눈>섣부른 판단이 부른 OLED조명 상용화 계획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10.05.07 17: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명 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첨단 소자로 인식되던 LED가 차세대 조명으로 설치되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조명으로 상용화시키겠다는 행정부의 발표가 나왔다.

조명 업계에서는 LED가 조명용으로 정착되기도 전에 정부 차원에서 OLED조명의 상용화 계획이 거론된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명산업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한, 현실성이 결여된 섣부른 판단이라는 주장이다. LED 적용이 효과적인 IT분야와 달리 조명은 광원으로써의 가치와 성능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간과한 것으로 보고 있다.

LED조명은 기존의 전통조명이 갖고 있는 광학적 특성을 모두 뛰어 넘어야 한다. 비교적 높은 가격 역시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풀어야할 할 숙제들이 잔뜩 쌓여있는데 정부는 LED보다 훨씬 진일보한 개념인 OLED를 가지고 조명으로 쓰겠다고 한다. 전문가들도 이 부문에 대해서는 고개를 설레설레 젓는다.

가장 큰 문제인 발광효율과 대면적화 기술이 걸음마 단계인 현실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기업들이 시판하고 있는 OLED조명 제품들의 현재 발광효율은 와트당 20루멘을 넘지 못한다는 점은 충분히 곱씹어 볼 문제다.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과 현실에 다소 괴리가 있더라도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만 있다면 환영할 수 있다. LED조명의 경우 시작은 요란했지만 기업들의 반응 속도가 빨라 안정화 되고 있기는 하다.

산업화는 기업들의 반응이 중요하다. 특히 전통 조명이 중소기업의 영역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OLED조명 역시 그들을 위한 꾸준한 지원책이 병행해 나와 줘야 한다. 당국자가 단순한 정책 개발을 위해 펜을 굴린게 아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