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원전 경쟁국의 비방, 프로근성으로 극복해야
<기자의눈> 원전 경쟁국의 비방, 프로근성으로 극복해야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0.04.23 16: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UAE 원전과 요르단 연구용 원자로를 수주하면서 한반도에 경사가 겹쳤다. 그야말로 축제분위기다.

이에 발맞춰 정부는 원자력산업을 차세대 주력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 오는 2030년까지 원전 80기를 수출하고 세계 3대 원전강국에 들어간다는 당찬 전략을 세웠다. 오는 2030년 세계적으로 430기 신규 원전건설이 추진되고 중소형 원전도 2050년까지 1000기 가량 들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온실가스 문제가 붉어지면서 현실적인 대안으로 원자력을 지목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 이처럼 당찬 목표를 던질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미국의 스리마일 섬 방사능 유출사고와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사고 등 세계 원전시장이 주춤하는 동안 기술력을 키운 결과, 기술력·가격경쟁력·건설공기·안전성 등에서 앞선 선진국과 비등하거나 월등하게 됐다.

우리 원전의 이용률은 93%. 미국의 89%와 프랑스의 76%, 일본의 59% 등에 크게 앞선다. 기당 공사기간도 52개월로 최대 60%이상 짧고 가격도 다른 경쟁국에 비해 착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세계 원전시장에는 우리의 원전 경쟁력을 견제하는 심리가 발동할 수밖에 없다. 최근 들어 ‘안전벨트가 없다’‘규제감독이 없는 성장’ 등 경쟁국의 비방이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자그마한 실수라도 하면 잡아먹을 기세다.

이러한 비방을 잠재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안전한 원전건설과 기술개발은 어쩜 너무나 당연한 얘기고 이제 프로의 근성을 키워 어떤 비방에도 당당할 수 있는 명품 원전을 건설하는데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