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LPG 소형용기 도입, 두 마리 토끼 잡기 위해선
<기자의 눈>LPG 소형용기 도입, 두 마리 토끼 잡기 위해선
  • 송승온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10.02.19 1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 LPG 용기 직판 시범 사업이 판매업계의 극심한 반대 속에 내달 본격 실시된다.

정부가 이처럼 업계의 반발을 그대로 끌어안은 채 사업을 흔들림 없이 추진했던 궁극적인 이유는 결국 LPG 가격인하로 인한 ‘영세 서민들의 생활 안정화’ 일 것이다.

이 제도가 시행돼 소비자가 LPG 용기를 마트 등에서 직접 구매 할 경우 발생되는 배달비용 절감 효과는 5kg 용기의 경우 약 825원 가량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통체계의 개선으로만 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셈이니 이 제도를 통해 그동안 침체됐던 LPG 시장이 활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곳곳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안전’이다. 이제는 소비자가 LPG 용기를 직접 구매해 가정이나 야외·레저용으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해진 만큼 안전에 대한 책임도 전적으로 소비자가 스스로 책임지게 된 것이다.

판매 업계에서도 이 제도에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로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LPG 소형용기가 보급되면 소비자들이 실내에 들여와 사용할 가능성이 높고 지하업소나 고시텔 등 도시가스 보급이 취약한 곳에서 결국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정부가 말하는 선진국형 자율안전관리 체계가 과연 우리나라에도 적용될 수 있을까. 소형용기 직판제도를 통해 시장 활성화는 이끌어낼 것이 자명해 보인다 하더라도 더욱 중요시 되는 안전에 대한 문제는 앞으로의 시범사업을 통해 지켜봐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정부는 그동안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원터치방식 연결제품을 보급할 예정으로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앞으로 1년간 펼쳐지는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기 위해서는 다른 어떤것 보다도 안전성 확보에 비중을 둬야 할 것이다. 소비자 과실에 의한 사고는 소비자 책임이라고 못박았지만 단 한건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비난은 결국 업계가 지고 LPG 시장 활성화의 꿈은 수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