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LED조명 공공구매 담당자들 면책권 줘야
<기자의눈>LED조명 공공구매 담당자들 면책권 줘야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10.01.15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LED조명의 트렌드가 실내용으로는 평판형이, 실외에서는 보안등 위주로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평판형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올해도 많은 량의 납품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 특히 사무실에서 주로 쓰이는 평판형은 업계에서도 특허나 인증 취득을 위해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기색이 역력하다. 큰 수요가 발생한다는 보장이 없다면 이러한 움직임은 어색할 수 있지만 전혀 그렇게는 보이지가 않는다.

들리는 소리에 몇몇 지자체는 올해 관할 구역내 보안등을 전량 LED조명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한다.

얼마 전 모 구청 관계자가 신문사로 전화를 걸어왔다. 요지는 올해 LED보안등을 100% 설치하려고 하는데 무리수를 두는 것이라는 우려가 많아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다는 것이었다.

이 관계자는 보안등은 가로등과는 달리 기술적인 난제가 없고, 도로조명이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노면균제도 확보 측면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선택했다는 말을 전했다.

또 다른 모 시청 관계자는 교통신호등을 LED로 전량 교체하면서 좋은 반응 얻어 청사와 산하 건물, 그리고 보안등을 LED로 교체하려 한다는 얘기를 들려줬다.

이 관계자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놓고 내심 불안감은 있지만 적용 가능한 부문에서는 무조건 LED조명을 설치하는게 방침이라고 귀띔했다.

앞선 두 관계자의 사례에서 LED조명 보급 계획을 놓고 하나의 공통분모를 뽑아 낼 수 있었다. 바로 제품 신뢰에 관한 불확실성이다.

전국의 공공기관 및 지자체 구매 담당자들의 성향을 대충 따져보면 ‘반과 반’이 나온다.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보급 하자는 쪽’과 ‘더 지켜보자는 쪽’으로 대비되고 있다.

공공 구매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면 담당자들은 곤욕을 치루기 마련이다. 평생직장을 떠날 수밖에 없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많이 봐왔다. 때문에 LED조명 보급에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 (준)공무원들의 무사안일주의를 탓할 수만은 없다.

담당자들이 구매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적법한 절차와 방법으로 처리했다면 사후 문제 발생 시에는 면책을 부여해야 한다. 일단 부담을 덜어줘야 LED조명에 보다 관심을 갖고 접근할게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