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 공공노련 탈퇴…전력그룹사 줄 탈퇴 관측
전력노조 공공노련 탈퇴…전력그룹사 줄 탈퇴 관측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3.02.02 17: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 찬반투표 추진한 결과 찬성으로 공공노련 탈퇴 최종 결정돼
에너지전환 과정에 쌓인 불만…전력그룹사 노조 동참할 것으로 전망
대부분 노조 공공노련 탈퇴하고 전력산업노조연맹 추진 결의문 서명
전력산업정책연대 최종 목표 산별…중간 단계인 연맹으로 진화 기대

【에너지타임즈】 전력노조가 공공노련 탈퇴를 결정하면서 전력그룹사 노조의 공공노련 탈퇴가 연쇄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한편으론 한국노총 내 전력산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연맹의 출범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력그룹사 노조 연대인 전력산업정책연대가 산별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그 중간 단계인 연맹으로 진화하게 되는 것이다.

전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최철호)은 2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공공노련 탈퇴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통과시켰다. 이로써 전력노조 중심으로 만들어졌던 공공노련에서 탈퇴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전력노조가 공공노련 탈퇴를 결정하면서 전력산업정책연대 소속 전력그룹사 노조 대부분도 공공노련 탈퇴하는 한편 상급 단체를 민주노총에 두고 있는 전력그룹사 노조도 상급 단체를 한국노총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고 상급 단체가 없는 전력그룹사 노조도 새로운 연맹 가입을 저울질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새로운 연맹이 한국노총 산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전력산업정책연대 가입 대부분 전력그룹사 노조 중 2곳을 제외하고 대부분 노조는 전력산업 공공성 사수와 대정부 대응력 강화를 위한 전력산업노동조합연맹(가칭) 추진 결의문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서명의 의미는 새로운 연맹의 가입을 못 박은 것이라기보다 최소한 새롭게 출범하는 연맹 가입 여부를 조합원에게 물어보고 결정하겠다는 의미로 분석되고 있다.

전력그룹사 노조 내 새로운 연맹에 대한 기대치가 높은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전력그룹사 노조를 중심으로 공공노련이 출범했으나 공공노련 규모가 커지면서 의제가 공공기관에 집중되면서 실제로 전력산업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전력그룹사 노조 조합원의 볼멘소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전력그룹사 노조 관계자는 “조합원을 중심으로 공공노련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던 것이 사실”이라고 언급하면서 “공공노련 의제가 공공기관에 집중되면서 공공노련 조합원 중 절반이 전력그룹사 조합원임에도 불구하고 전력산업에 대한 의제가 크게 다뤄지지 않은 불만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조합비를 쓴 만큼 조합원에게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특히 전임 정부에서 탈원전 정책 등을 포함한 에너지전환이 추진되면서 원전과 석탄발전을 하는 전력그룹사 노조가 위기에 직면했을 때 공공노련이 역할을 해 주지 못했다는 이유도 새로운 연맹에 거는 기대가 커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전력그룹사 노조 불만은 2019년 전력산업정책연대 출범으로 이어졌다. 이 연대에 가입한 노조 대부분이 공공노련에 가입돼 있기 때문이다. 이 연대의 목표는 최종적으로 산별 형태로 가는 것이지만 전력그룹사 노조는 일단 연대와 산별의 중간 형태인 연맹으로 진화시키는 것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본지가 일부 전력그룹사 노조 위원장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은 급하게 추진된 배경에 갸우뚱한 측면이 있으나 큰 맥락에서 전력산업정책연대 최종 목적이 산별인 만큼 중간 단계인 연맹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이들은 전력노조가 공공노련 탈퇴를 결정한 만큼 조합원들의 의견을 취합해 새로운 연맹 가입 여부를 물어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아직 최종결정이 된 것이 아니어서 익명을 요구한 전력그룹사 한 노조 위원장은 “새로운 연맹 출범에 대한 정당성을 보면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위원장은 “전력노조가 공공노련에서 탈퇴하고 새로운 연맹을 만든다면 전력그룹사 노조는 공공노련보다 새로운 연맹에서 더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결국 새로운 연맹에 가입할 가능성이 클 것이고, 현재 조합원들 분위기만 봐도 공공노련에 대한 불만이 없지 않아 있는 만큼 새로운 연맹에 기대하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하면서 출범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발전공기업 노조 한 위원장은 “전임 정부에서 추진한 에너지전환으로 소외된 대부분 공공기관이 곤욕을 치르는 과정에서 전력그룹사 노조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허점이 있었던 만큼 새로운 연맹은 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새로운 연맹인 전력산업노동조합연맹에 전력그룹사 모든 노조가 동참한다고 가정할 때 조합원 규모는 4만6000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전력그룹사 노조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을 확대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이해당사자인 전력그룹사 노동자 목소리를 외면한 채 일방적인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는 것과 함께 민간 주도 정책을 비롯한 불합리한 구조 개편을 추진하는 등 국민 에너지 기본권과 국가 안보, 전력산업 노동자 생존권까지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 출범하게 될 새로운 연맹은 이 같은 정부 정책 맞서 국가 기간산업이자 혈맥인 전력산업의 공공성과 국민 에너지 기본권 사수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편 전력산업정책연대는 정부의 일방적인 전력산업정책을 견제하고 불합리한 산업구조에 대한 산별노조 차원 공동 대응을 위해 2019년 4월 출범했다.

현재 이 연대에 전력노조·한수원노조·남동발전노조·중부발전노조·서부발전노조·남부발전노조·동서발전노조·한전KPS노조·한국전력기술노조·한전KDN노조·한전원자력연료노조·전력거래소우리노조 등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