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분산E 활용 100% 청정E 충당 청사진 나와
제주도 분산E 활용 100% 청정E 충당 청사진 나와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2.04.12 18: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제주도, 제주형 분산에너지 기본계획 수립·발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제주 현실 맞게 발전·계승
중·장기적으로 제주도에 전문 에너지연구소 설치 검토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내 설치된 두산중공업 해상풍력발전기.

【에너지타임즈】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제주지역 출력제어 완화와 전력수요 100%를 청정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는 지역 맞춤형 기본계획이 수립됐다. 재생에너지 기반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선도와 전국의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전환을 넘어 관리까지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산업부와 제주도는 분산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과 분산에너지 기반 전력 신산업 육성,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 개선 등의 대책을 담고 있는 제주형 분산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해 이날 발표했다. 이 계획은 산업부에서 추진하는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 전략을 제주도 현실에 맞게 발전·계승하고 있다.

분산에너지는 중소규모 태양광발전·풍력발전·연료전지 등 전력이 사용되는 지역 인근에서 생산·소비되는 깨끗한 에너지로 대규모 발전소·송전선로 건설에 따른 사회적 갈등이 늘어나면서 분산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2019년 6월 수립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2040년 분산에너지 발전량 30% 달성, 2020년 12월 2050년 탄소중립 추진 전략과 2021년 12월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에 분산에너지 시스템 전환 촉진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발전설비용량 870MW 규모 태양광발전·풍력발전 설비를 구축하고 전체 발전설비 중 재생에너지 비중을 39%까지 확대하면 분산에너지 확대에 앞장서고 있으나 재생에너지 출력제어와 지역주민 재생에너지 수용성 저하 등 다양한 도전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도는 2021년 6월 산업부에서 발표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 전략을 토대로 산업부·전문가 등과 협의를 거쳐 지역의 특성과 현실을 반영한 이 기본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산업부와 제주도는 이 기본계획에 의거 분산에너지 친화형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규모 ESS 구축과 P2G·P2H 등 섹터커플링 기술 활성화한다. 또 분산에너지 기반의 전력 신산업 육성을 위한 통합발전소와 플러스 DR 확산 모델 발굴, 지역 특성 가미한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이들은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과 인식 개선을 위한 추진협의체와 포럼을 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제주도 내 전문 에너지연구소 설치를 검토하게 된다.

박기영 산업부 제2차관은 “이 기본계획은 중앙 정부가 제시한 정책 방향을 지역의 고민을 담아 계승·발전시킨 것”으로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중앙과 지방, 관련 전문가들의 긴밀한 협업을 토대로 분산에너지의 원활한 확산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만섭 제주도 도지사권한대행은 “제주도는 정부와 함께 고민하며 수립한 이 추진계획을 이행하며 출력제어를 해소하고 신재생에너지와 분산에너지를 확대하는 모델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