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에 폐쇄할 수 없는 노동자 삶 있다”
“발전소에 폐쇄할 수 없는 노동자 삶 있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2.01.20 10: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노동자 중심으로 공공노련 산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위원회 출범
최철호 위원장, 발전노동자 삶 보장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 핵심 강조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공공노련 산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위원회 출범식에서 초대 위원장을 맡은 최철호 전력노조 위원장(공공노련 수석부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공공노련 산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위원회 출범식에서 초대 위원장을 맡은 최철호 전력노조 위원장(공공노련 수석부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에너지전환으로 고용불안에 직면한 발전노동자들이 스스로 삶을 지키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고용불안 등 사회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는데 방점을 찍고 있다.

급박하게 추진되는 에너지전환인 만큼 그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현실과 괴리를 줄일 수 있도록 현장 목소리를 반영시키겠다는 것이다.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은 에너지전환으로 발전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발전공기업 기업별 노조를 중심으로 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이 위원회는 화력발전 노동자를 중심으로 꾸려졌다는 점이 눈에 띈다. 급격한 에너지전환에 따른 영향에 대한 긴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발전노동자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올해 수립되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석탄발전 15~21기가 추가로 폐쇄돼 2030년까지 석탄발전 60기 중 45~51기가 폐쇄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그에 따른 발전노동자 고용불안이 깊어질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발전노동자들은 이 위원회를 통해 재생에너지 확산과정에서 발전공기업의 역할과 발전노동자들이 소외되지 않으면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하게 된다.

특히 이 위원회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대한 공동 대응과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기후변화와 노동 관련 활동 선택적 대응, 정부의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연구 활동 등의 역할을 한다.

또 이 위원회는 탄소중립을 위한 현실적 과제를 발굴하고 발전공기업 역할과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실현 가능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하는 한편 공공성 기반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을 위한 노조 대응 전략을 마련한다.

이날 최철호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위원장(전력노조 위원장 / 공공노련 수석부위원장)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발전소는 폐쇄할 수 있으나 그곳에는 폐쇄할 수 없는 종사자들의 삶이 있다면서 그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급격한 에너지전환에 따른 피해는 노동자와 이들의 가족, 이들이 거주하는 지역사회가 될 수밖에 없다”면서 “이들의 권리와 지속적인 삶을 보장하는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사회적 대화는 탄소중립 정책의 수용성을 높여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핵심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화력발전 운영·정비 등 에너지전환으로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될 노동자들이 공동의 대응 체계를 갖추는 한편 관련 의제를 발굴하는 등 본격적인 사회적 대화에 나서기 위해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위원회를 출범시키게 됐다”고 이 위원회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최철호 전력노조 위원장이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위원회 초대 위원장을 맡았고, 위원으로 ▲장종인 한전KPS노조 위원장 ▲신동주 중부발전노조 위원장 ▲유승재 서부발전노조 위원장 ▲장진호 남동발전노조 위원장 ▲송민 남부발전노조 위원장 ▲김성관 동서발전노조 위원장 ▲최철순 한전산업개발노조 위원장 ▲정태호 공공산업희망노조 위원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또 남태섭 공공노련 정책기획실장과 박한철 공공노련 정책부장, 노유근 전력노조 대외협력국장, 정재환 남동발전노조 조직국장 등이 정책지원을 맡았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공공노련 산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내외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열린 공공노련 산하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내외귀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