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스마트 소방활동정보시스템 개발·시연
한전KDN 스마트 소방활동정보시스템 개발·시연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1.11.22 21: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이 국립소방연구원·나주소방서·휴먼인텍 등과 SMART 소방활동정보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 16일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시연회를 가졌다.
한전KDN이 국립소방연구원·나주소방서·휴먼인텍 등과 SMART 소방활동정보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지난 16일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시연회를 가졌다.

【에너지타임즈】 한전KDN(사장 김장현)이 국립소방연구원·나주소방서·(주)휴먼인텍 등과 함께 개발한 ‘SMART 소방활동정보시스템’의 시연회를 지난 16일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에서 개최했다.

이 시스템은 국립소방연구원에서 공모한 현장 문제 해결형 연구과제로 선정되면서 개발이 본격화됐고, 한전KDN이 개발한 지능형 인력계수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중요건축물 초기화재 대응과 소방대상물 구조, 층별 잔여 인원 실시간 파악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골든타임 내 소방대원 인명구조와 화재진압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 시스템의 기반이 된 지능형 인력계수시스템은 인공지능 영상분석을 통해 관찰하는 현장 인력의 입·출입을 판단해 입·출 인원과 잔여 인원을 실시간으로 계수화한 시스템으로 이미 발전소 밀폐와 위험지역에서의 실증을 통한 인식률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이 시스템은 한전KDN과 한전 본사 등에 시범적으로 설치돼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건축물과 같은 3D 가상모델을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기반으로 화재 시 소방대원 진입 경로와 소방대상물 위치, 층별 실시간 잔여 인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전KDN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전KDN은 보다 다양한 확대 개선을 통해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공공기관 역할 수행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지난 8월 국립소방연구원·나주소방서·(주)휴먼인텍 등과 SMART 소방활동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