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탄소중립 달성…민관 소통 채널 마련
에너지 탄소중립 달성…민관 소통 채널 마련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1.10.06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분야 전문가 참여 탄소중립 에너지 정책 포럼 구성·출범
에너지 정책 과제 발굴하고 논의하는 한편 정책 방안 모색 방점
산업부 청사.
산업부 청사.

【에너지타임즈】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과 중점 기술개발 로드맵 등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민관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상향 검토 중인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과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광범위한 에너지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논의하는 한편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역할을 하게 될 ‘탄소중립 에너지 정책 포럼’을 에너지경제연구원을 비롯한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구성하고 6일 S타워(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기영 산업부 제2차관은 탄소 기반 사회를 그린에너지 기반 사회로 전환하는 것이 시대적 요구인 만큼 지속 가능한 경제구조를 만들기 위한 ESG 실천과 에너지 산업 구조, 공기업 역할 변화, 탄소 가격 등 새로운 정책 논의가 활발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2050년 시나리오 작업과 NDC 상향으로 중장기 목표를 정한 뒤 에너지 분야 이행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하고, 에너지 신산업이 새로운 국가의 성장동력이 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에너지 수급과 에너지 시장의 구조를 탄소중립에 맞춰 혁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에너지는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을 지탱하는 필수재인 만큼 최근 중국 전력난과 영국의 석유 부족 등과 같은 일이 생기지 않도록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에너지 수급 안정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박 차관은 이 포럼을 통해 전문가와 공공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연말까지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마련하고 중점 기술개발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탄소중립 에너지 정책 포럼의 첫 번째 회의도 열렸다.

허은영 서울대 교수는 발제를 통해 탄소중립은 경제와 국제 무역의 문제로서 새로운 무역 질서라고 설명하면서 에너지 전환에서 에너지 기술·산업·사회의 혁신을 포괄하는 에너지 혁신을 통해 탄소중립을 이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 기술혁신으로 에너지 절약과 에너지 효율 등을 강화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탄소중립 이행에 따른 화석에너지 등 좌초자산에 대한 사전 대응 체계와 민간의 참여 확대 등 에너지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기후변화연구팀장도 발제를 통해 영국·미국·일본 등 주요국 탄소중립 추진 현황과 시사점을 설명한 뒤 주요 선진국은 자국 여건을 반영해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수단과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2050년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여건과 취약성을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