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LNG 공급 또 난항에 직면
제주도 LNG 공급 또 난항에 직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05.03 12: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소 예비로 가동 시 시설투자비만 부쩍 늘어
4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거 정책 결정될 듯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의 오랜 숙원사업이던 LNG공급사업이 제4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수립을 앞두고 난항에 부딪힐 것으로 보인다.

한국가스공사가 제주도에 대한 LNG공급 연구용역을 발주, 최근 그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의 언급을 회피한 가스공사 관계자는 “제주도에 LNG 공급은 처음부터 경제성이 없었으며, LNG복합화력발전소(이하 LNG발전소)를 건설한다 치더라도 경제성이 떨어지는 건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제주도에 운영되던 해저케이블 1·2호기와 새롭게 건설될 3·4호기가 기저부하로 운영될 경우, 새롭게 건설될 LNG발전소는 거의 가동이 없어지게 되므로 발전용 LNG수급은 무의미해진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이 방식으로 제주도의 LNG발전소를 가동할 경우, 제주도 LNG 공급에 추가되는 비용만 늘어날 뿐”이라며 “발전용으로 공급되는 LNG의 양만큼 생산기지 등 각종 인프라시설을 추가로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에 해저케이블과 LNG발전소를 동시에 건설하겠다는 정책이 결정됐을 당시, 가스공사는 발전용 LNG 수요가 있다면 충분히 검토해볼 가치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 관계자는 “당시 가스공사의 입장은 LNG발전소의 발전용 LNG 수요가 유지될 경우였다”며 “그러나 전력거래소 등과 협의해 본 결과 LNG발전소의 상시 운영은 힘들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제주도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청 한 관계자는 “제주도 LNG 공급은 지난 2006년 정부의 제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거 법으로 정해진 것”이라며 “이를 두고 다시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해 이 관계자는 “지난 2006년부터 지자체가 직접 나서 LPG업계와 꾸준히 접촉해 LNG를 받아들이기로 합의점을 찾고 있다”며 “비용은 밝힌 순 없지만 LPG업계 지원을 위해 예산도 이미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가스공사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가장 큰 걸림돌은 LNG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들어갈 비용”이라며 “이 문제가 해결될 경우 제주도에 LNG 공급은 무난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좀 더 검토를 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을 놓고 지경부 관계자는 “아직 발전사업자가 정해져 있지 않아 어떻게 될지는 올 하반기에 발표된 제4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따라 이 문제도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해 제주도 LNG공급을 둘러싼 갈등은 한 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