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달성…문 대통령 선진국·개도국 연대 강조
탄소중립 달성…문 대통령 선진국·개도국 연대 강조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1.05.31 2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도국 탄소중립 어렵다면서 선진국이 개도국 부담 함께 나눠야 주장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 동대문구 소재)에서 열린 P4G 서울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 동대문구 소재)에서 열린 P4G 서울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 대통령이 P4G 서울정상회의에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선진국이 개도국 지원을 늘려 개도국 부담을 함께 나누는 등 선진국과 개도국의 연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서울정상회의 이틀째인 3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 동대문구 소재)에서 열린 정상토론세션에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서로 다른 경제·사회적 여건을 이해하며 연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개발도상국에 탄소중립의 길이 매우 어렵다면서 선진국이 지원을 늘려 개발도상국 부담을 함께 나눠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높이기 위해 선진국과 개도국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우리나라가 할 것이라고 밝힌 뒤 선진국과 함께 기후변화대응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지난해 송도에 문을 연 기후기술센터 네트워크 협력사무소와 녹색기술센터를 통해 개도국이 친환경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개도국 탄소중립 독려를 위한 국제사회 기여 계획 구상을 설명했다.

또 그는 기후변화 ODA 확대와 글로벅녹색성장연구소 그린뉴딜펀드 신탁기금 설립 등 개도국 재원 마련과 역량 강화에 함께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온실가스 감축은 해운과 선박에서 이뤄져야 하고 친환경 해운과 친환경 선박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지속 가능한 녹색 미래를 만드는 일이라면서 전 인류가 함께 꾸준히 노력해야 이룰 수 있는 목표이기에 실천방안 역시 지속 가능해야 한다면서 강제와 규율, 또는 선의에만 의존해서는 국민과 기업의 계속된 참여를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탄소중립을 신사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만들어 각계각층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고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술개발과 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이를 위해 우리나라는 그린뉴딜을 국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고 2025년까지 650억 달러 규모의 재정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민간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고 혁신 노력을 뒷받침하는 것에 정책의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