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시장·계통 고도화…전력산업 환경변화 대응 방점
전력시장·계통 고도화…전력산업 환경변화 대응 방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4.26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산업구조개편 20년과 창립 20주년 – ① 전력거래소]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달성 지원 가능한 새로운 패러다임 설정·실행
신재생E·분산전원 확대 대응…투자수익보상체계 등 제도적 기반 구축

2001년 4월 2일 전력시장 개설과 함께 이 시장을 운영할 전력거래소가 출범됐다. 또 한전은 원전과 수력발전을 전담하는 한국수력원자력(주)과 석탄발전과 가스복합발전, 양수발전을 전담하는 한국남동발전(주)·한국중부발전(주)·한국서부발전(주)·한국남부발전(주)·한국동서발전(주) 등을 설립했다. 이후 양수발전은 한수원으로 이관된 바 있다. 
그리고 20년이 흘렀다. 전력거래소는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안정적인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을 운영하고 있고, 발전공기업도 나름의 방식으로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등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다만 대내외 환경이 변화면서 전력거래소와 발전공기업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원전과 화석연료에 의존하던 시대가 저물어가면서 신재생에너지와 수소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전환이란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력거래소는 더 정교하게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을 운영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고, 발전공기업은 현재까지 이어왔던 성장을 지탱하기 위해선 그동안 기반이었던 원전과 화석연료를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를 다시 구성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됐고, 탄소중립이란 시간표에 시간을 맞췄다.

전력거래소 본사.
전력거래소 본사.

【에너지타임즈】 지난 20년간 전력거래소는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을 운영하는 유일한 기관으로써 전력시장을 선진화시키고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전력계통을 운영해 왔다. 다만 최근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현재 전력거래소는 전력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여전히 급변하고 있고 그에 따른 산적한 과제들에 대한 대응이 미래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그동안 쌓은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해 다양한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전력산업 발전을 선도해 나가는 것에 정조준하고 있다.

먼저 전력거래소는 원전과 석탄발전 등을 점진적으로 줄이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에너지전환의 성공적인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에 맞는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한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을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설정하고 단계적으로 이를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력거래소는 지난해 12월 수립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는 한편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한발 앞서 준비함으로써 정책당국을 선제적으로 지원한다. 또 환경을 고려한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을 운영하기 위한 논리적·법적 근거를 확보해 저탄소사회 실현을 위한 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의 운영체계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전력거래소는 ▲친환경 전력공급 확대 ▲국민 참여 기반 에너지신산업 육성 ▲수요자원시장 제도개선 ▲가격기능 활성화 등으로 전력시장을 효율화해 에너지전환과 한국판 뉴딜 등 정부의 정책을 선도해 나가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전력거래소는 실시간 기반 차기 전력시장 설계와 개설을 위한 차질 없는 추진으로 전력시장을 선진화해 기후변화와 미래전력산업환경변화를 선도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에 역할을 할 방침이다.

또 전력거래소는 수급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력계통 인프라와 지난해 12월 구축한 전국단위 재생에너지통합관제시스템 활용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간헐성과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설비 도입, 환경성 고려한 운영체계 강화 등으로 에너지전환 지원을 위한 전력계통 운영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력거래소는 전력시장과 전력계통의 고도화를 통해 친환경 미래를 선도하는 전력 비즈니스 플랫폼이란 비전을 구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와 분산전원 확대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도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그 일환으로 전력거래소는 신재생에너지와 분산전원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선 사업자 투자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적정투자수익보상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소규모 사업자도 투자 위험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또 수요지 인근 친환경 설비에 대한 우대 강화 등의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이와 함께 전력거래소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RPS)제도 목표 상향에 따른 비용의 증가 등이 예상되는 문제점을 선제적으로 검토해 깨끗한 전력 사용에 대한 대가란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홍보와 소통에 힘을 쓰기로 했다. 지난 10월 도입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로 중개사업자 수익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입찰제도 도입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전력거래소는 석탄발전 축소와 신재생에너지 확대, 새로운 설비 도입, 미세먼지 저감 정책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공급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면밀한 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