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 수출 2025년 30GW까지 확대 방점
그린뉴딜 수출 2025년 30GW까지 확대 방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1.01.13 19: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K-뉴딜 글로벌화 전략 발표…30조 수출금융지원 포함해
대출한도와 추가금리 등 우대…중소·중견기업 지원 대책도 강화
13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 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13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 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2019년 발전설비용량 기준 15GW 규모인 그린뉴딜 프로젝트 수출을 2025년 2배인 30GW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수출금융지원 등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판 뉴딜 추진단계부터 수출전략을 병행해 해외시장을 선점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확대란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K-뉴딜 글로벌화 전략’을 수립하고 13일 정부서울청사(서울 종로구 소재)에서 열린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 회의’에서 이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그린뉴딜 분야에서 ▲선진성숙 ▲신흥성장 ▲분산전원 ▲에너지다각화 등 4대 전략시장별 특성에 맞춘 유망한 프로젝트를 중점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수출과 수주를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2019년 발전설비용량 기준 15GW 규모인 그린뉴딜 프로젝트 수출을 2025년 2배인 30GW까지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해외수주지원협의회’ 내 ‘민관합동 그린뉴딜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한 뒤 유망한 프로젝트를 발굴한 뒤 금융조달·공적개발원조(ODA)·컨설팅 등 프로젝트 수출과 수주를 위한 지원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또 미국·베트남·칠레 등 3개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무역관 내 ‘그린뉴딜수주지원센터’를 설치해 현지 주재 기관들의 개별지원을 통해 제공하게 된다.

특히 정부는 그린뉴딜 수출 확대를 위해선 금융지원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앞으로 5년간 30조 원 규모 수출·수주를 위한 대출을 공급하고 대출한도 확대와 추가 금리 혜택 등의 우대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주 전 해외 발주처에 우리 기업 참여를 전제로 중장기 금융보증 한도를 우선 제공하는 한편 수주 후 생산시설 확충과 운전자금, 수출채권 현금화 등에 대한 수출보증과 수출보험 등의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보유기술과 수주계약서 등에 기반한 특별심사를 통해 신용도가 낮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수출보증과 수출보험 등의 지원을 강화한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조사시간을 4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하고 공공성 비중을 35%에서 40%로 확대하는 등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제도 개편으로 원활한 프로젝트 수주와 개발을 지원하고 이에 더해 사업성 평가수수료 50% 감면 등으로 신용도가 낮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해외사업 공동보증제도를 활성화한다.

그린뉴딜 분야 중소·중견기업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한 대책도 이 전략에 포함됐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 참여도가 높은 ODA 중 그린뉴딜 ODA 비중을 현재 6.4%에서 OECD 평균인 22.7%까지 확대해 그린뉴딜 분야 개도국 시장 진출 기반을 강화한다. 또 ODA 후속사업 추진 시 타당성조사를 우대해 지원하는 제도를 만들어냄으로써 ODA와 후속사업을 연계시켜 시장 선점의 기회를 만들어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