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전력기자재 검증 가능해져…한전 개방형 T-플랫폼 준공
韓 전력기자재 검증 가능해져…한전 개방형 T-플랫폼 준공
  • 신미혜 기자
  • ssr7@energytimes.kr
  • 승인 2020.12.14 12: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증 인프라 제공함으로써 R&D 활성화와 신기술 조기 상용화 지원
한전 본사 전경.
한전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신기술 활용 전력기자재 신뢰도 검증이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하게 됐다. 한전이 이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구축했기 때문이다.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종갑)은 실제 전력계통과 동일한 환경에서 전력기자재 성능을 실증할 수 있는 ‘개방형 T-플랫폼’을 왕곡변전소(전남 나주시 소재)에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14일 밝혔다.

개방형 T-플랫폼은 전력설비 제작사 신기술 개발과 실적 확보 인프라 제공을 위해 친환경·신기자재 신뢰성 입증과 성능 실증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산·학·연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한전 측은 이 플랫폼 관련 실제 전력계통 기반 검증 인프라를 제공하는 실증시험장으로 전력설비 제작사 연구개발(R&D) 활성화와 신기술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옥내 2층 규모로 구축된 이 플랫폼은 154kV용 변압기·보호계전기 등에 대한 실증과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170kV 친환경 개폐장치에 대한 실증을 수행하게 된다. 또 세계 최초로 개발된 170kV 친환경 개폐장치를 단일품목으로 2023년까지 실증하고 이후 에너지밸리 입주기업과 중소기업 등 적용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제작사 기술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손혁찬 한전 송변전기기부 차장은 “한전은 이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기술개발 촉진과 조기 상용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산·학·연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고 언급한 뒤 “앞으로도 한전은 사회적 가치 중심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 기반 전력기기 상태계를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은 LS일렉트릭과 170kV 친환경 개폐장치 실증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