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후환경회의, 2045년 석탄발전 퇴출 제언
국가기후환경회의, 2045년 석탄발전 퇴출 제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1.24 08: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발전 빈자리 재생E 중심으로 채우면서 원전과 가스발전으로 보완
2030년까지 전기료에 환경비용과 연료비연동제도 단계적 반영 필요해
23일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국가기후환경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23일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열린 국가기후환경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한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늦어도 2045년까지 석탄발전 가동을 중단하고 그 자리에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면서 부족한 것을 원전과 가스복합발전으로 보완하는 대안이 나왔다. 또 전기요금체계에 환경비용이 반영되고 연료비연동제도가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3일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일 본회의를 열어 의결·확정한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을 발표했다.

이 회의는 2045년까지 석탄발전 가동을 중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석탄발전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원이란 것이 이유이며, 2017년 기준 석탄발전은 미세먼지 9.2%, 온실가스 27.9%를 배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일환으로 이 회의는 지난해 기준 전체 40.4%를 차지하는 석탄발전 발전량을 2045년 전까지 0%로 감축하고 2050년 탄소중립을 고려할 때 2040년 전까지 석탄발전 0%를 앞당기는 방안까지 함께 검토할 것을 제언했다.

다만 이 회의는 석탄발전을 대체할 대안으로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선 원전과 가스복합발전을 활용해야 하고 석탄발전 감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력수급난과 전기요금 인상, 지역경제 피해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위원장은 “독일이 2038년까지 석탄발전소 모두를 폐쇄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다른 국가들도 탄소중립 시기보다 10년 앞서 석탄발전을 다른 전원으로 대체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설명한 뒤 “2040년 석탄발전소 폐쇄가 빠르다고 볼 수 있겠지만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석탄발전을 다른 전원으로 대체해야 한다는 의지로 이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 회의는 현행 전기요금체계가 석탄발전을 증가시키고 소비를 왜곡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2030년까지 전기요금에 50% 이상 환경비용과 연료비연동제도를 단계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전기요금체계에 환경비용 50%를 반영하면 매달 전기요금 5만 원을 내는 가정은 연간 770원씩 10년간 7700원을 더 내야 한다. 또 100%를 반영하면 2만5000원을 더 부담하게 된다.

다만 이 회의는 2030년까지 환경비용을 단계적으로 반영하는 한편 급격한 전기요금 변동을 막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조만간 정부에 중장기 국민정책제안을 공식 제안할 예정이며, 정부는 정책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한 뒤 전문가·국민·이해관계자 등과 소통해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사회·경제구조에 대한 과감한 체질 개선 없이는 탄소경제란 성장의 덫에 빠져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면서 “지금 당장 패러다임 대전환과 2050년 탄소중립을 향한 첫걸음에 동참해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