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논란핵심 결국 매각價 점쳐져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논란핵심 결국 매각價 점쳐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7.08 0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중순경 한전 사장과 자유총연맹 총재가 회동한 것으로 알려져
한전 한전산업개발 실사 요청에 자유총연맹 확답 않은 것으로 알려져
가장 큰 걸림돌 매각價…명분 찾아내야만 해결 가능할 것으로 관측돼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한전산업개발 직원들이 석탄발전소 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아래 떨어져 있는 낙탄을 물청소하고 있다.

【에너지타임즈】 한전산업개발이 다시 공영화하는 방안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 관련 노·사·전 협의체가 정규직전환 방안으로 이 회사를 공영화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은데 이어 한전이 한전산업개발 지분 인수를 위한 실사를 자유총연맹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전력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경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과 박종환 자유총연맹 총재가 회동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한전산업개발 재공영화문제를 논의한 것인지에 대해선 확인이 되지 않고 있지만 이 문제를 논의했을 가능성이 높게 관측되고 있다.

공공기관 지정요건은 지분 50% 이상을 보유하거나 지분 30~50%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지배력을 보유한 경우로 이를 고려하면 한전산업개발이 공공기관 요건을 갖추기 위해선 한전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최소 3%를 매입해야 하는 셈이다. 현재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지분 31%, 한전은 29%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한전 사장과 자유총연맹 총재 회동과 함께 최근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한전산업개발 실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자유총연맹은 한전에 한전산업개발 실사여부에 대한 확답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자유총연맹도 한전의 요청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정부는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정규직전환 관련 노·사·전 협의체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고, 지난 1월 이 협의체는 한전산업개발을 재공영화로 의견을 모은데 이어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지분 31% 모두를 한전에 매각해야 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앞으로 논의의 핵심은 자유총연맹에서 보유한 한전산업개발 지분 31%를 한전에 모두 매각하는 것이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으며, 매각가가 최대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논의가 본격화될 경우 한전은 한전산업개발 현재가인 3180원(2020년 7월 7일 기준), 자유총연맹은 한전산업개발 공모가인 5500원과 경영프리미엄까지 요구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다만 이 논의의 해법은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도하거나 매각할 수 있는 명분을 찾는데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한전산업개발은 1990년 한전 자회사로 출범한 후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를 수의계약으로 수행했으나 2003년 민영화정책으로 한전이 자유총연맹에 지분 51%를 매각하면서 민간기업의 모습을 갖춘 바 있다. 또 2010년 주식을 상장된 바 있다.

특히 한전산업개발은 현재 발전5사 연료·환경설비 운전업무 관련 70%가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흥미니 2020-07-20 15:08:12
시장경제 원칙에 따라 민영화가 시대흐름인데
공공기관 늘리는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흐름이고 자유경제논리가 무너지고 시장이 후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