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美 가스발전시장 정조준…사업참여 길 열려
서부발전 美 가스발전시장 정조준…사업참여 길 열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6.30 0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서부발전이 KDB인프라자산운용과 미국 KEC가스복합발전사업 공동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서부발전이 KDB인프라자산운용과 미국 KEC가스복합발전사업 공동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타임즈】 서부발전이 미국가스발전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서부발전(주)(사장 김병숙)은 KDB인프라자산운용과 미국 동부 코네티컷주에서 추진되고 있는 KEC(Killingly Energy Center)가스복합발전사업에 공동으로 투자키로 한데 이어 2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서부발전은 KDB인프라자산운용과 발전설비용량 632MW 규모로 추진되는 KEC가스복합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준공과 운영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또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데 협력할 방침이다.

내년 2월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2023년 10월 상업운전에 돌입하게 될 이 발전소는 셰일가스전 인근에 건설되는 탓에 발전연료인 천연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7년간 용량요금이 보장돼 중장기 수익성이 확보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서부발전은 건설단계에서 건설관리에 참여하고 준공 후 자산·O&M관리 등 전략적 투자자 역무를 수행할 방침이다.

서부발전 측은 이 사업과 관련 공랭식복수기 등 4000만 달러 상당 한국산 기자재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 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발전플랜트시장 침체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은 “서부발전은 이 사업을 계기로 미주지역 가스발전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부발전은 해외사업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해외발전설비용량 8GW 확보를 목표로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