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수송관 안전관리 강화…서울에너지공사 IoT·드론 도입 속도
열수송관 안전관리 강화…서울에너지공사 IoT·드론 도입 속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3.27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에너지공사 본사 전경.
서울에너지공사 본사 전경.

【에너지타임즈】 서울에너지공사(사장 김중식)가 열수송관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드론 등을 활용한 첨단기술을 도입키로 한데 이어 지난 25일 본사(서울 강서구 소재)에서 부서장 회의를 열어 현재 진행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이 프로젝트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에 앞선 지난해 6월 서울에너지공사는 열수송관 종합안전대책을 발표한 바 있으며, 열수송관 진단·모니터링 첨단기술 도입 일환으로 서울기술연구원과 기술협약을 체결한 뒤 ‘첨단 사물인터넷기술 기반 열수송관 유지관리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 서울에너지공사는 차량용 열화상카메라를 도입해 점검시간을 단축하고 점검범위를 확대한 바 있으며, 드론을 활용한 점검 등 보다 향상된 점검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김중식 서울에너지공사 사장은 “에너지회사는 안전이 최우선 과제인 만큼 어떠한 경우에도 긴장의 끈을 늦춰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예방 점검과 비상대응체계 고도화, 순환배관망 구축 등을 통한 선제적 관리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서울에너지공사 열수송관 종합안전대책은 ▲위험등급 따른 보수 우선순위 선정 ▲순환배관망 구축 계획 ▲예방 점검과 비상대응체계 강화 ▲열수송관 보수와 점검기술 향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