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 LNG 전망보고서 발표…20년 뒤 LNG수요 2배(↑) 전망
쉘 LNG 전망보고서 발표…20년 뒤 LNG수요 2배(↑) 전망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2.21 13: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아시아·동남아시아 LNG수요 증가분 절반이상 차지할 것으로 내다봐
LNG선. / 사진=뉴시스
LNG선.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2040년까지 LNG수요 2배로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지난 20일 쉘(Shell)에서 발표한 ‘LNG 전망 보고서(LNG Outlook)’에 따르면 저탄소 에너지체제로 전환에 의거 액화천연가스(LNG)수요가 2040년까지 현재 2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LNG수요는 전년대비 12.5% 증가한 3억5900만 톤에 달한 것으로 집계한 뒤 역대 최대 규모인 4000만 톤가량 신규 물량이 시장에 공급되고 소비됐다고 밝혔다. 또 연간 최대 규모인 7100만 톤에 달하는 물량에 대한 투자결정이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현재 천연가스는 저탄소 에너지체제를 구축함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한 뒤 2040년까지 LNG수요는 현재 2배인 7억 톤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 보고서는 아시아지역이 LNG수입을 주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남아시아지역과 동남아시아지역의 LNG수요가 증가분 절반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는 지난해 LNG공급 증가 상당분이 유럽지역으로 흡수됐다고 분석하면서 LNG가격 경쟁력은 발전부문에서 천연가스 연료전환 가속화로 신규 LNG수요 창출과 파이프라인가스(PNG) 수입이 감소하면서 높아진 것으로 진단했다.

또 이 보고서는 지난해 아시아지역 LNG수입량은 완만한 상승세를 나타냈으며, 세계 3대 LNG수입국 중 우리나라와 일본이 온화한 기후영향을 받은 것과 더불어 원전을 통한 전력생산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이란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 보고서는 중국 LNG수입량은 전년대비 14% 증가했고, 방글라데시·인도·파키스탄 등 3개국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3600만 톤에 달하는 LNG를 수입하며 신흥성장국가로 떠올랐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