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CNG 충전소 건설 홍보가 더욱 필요하다
<사설> CNG 충전소 건설 홍보가 더욱 필요하다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7.17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추진 중인 CNG 충전소 건설이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충전소 뿐 아니라 발전시설 등 기간시설에 대해 흔히 혐오시설이라고 부르면 자기 지역 내에서 들어서길 거부한다. 이 거부감들이 최근 정부의 CNG보급사업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앞으로 보급사업이 활발해 지면 이 같은 갈등은 더욱 많아 질 것으로 지금부터 올바른 방향의 설정이 있어야 한다.

서울시의 경우 주민들은 CNG 충전소 건설 부지가 초등학교 인근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의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이에 관악구는 지역 내 다른 대체 부지까지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가 판단해 큰 걸림돌이 없다면 대체부지로 이전을 생각해 볼만한 상황이다. 관악구가 충전소 건설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게 아니라 이전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의 경우는 일반적인 주민들의 반발이다. 충전소에 대한 거부감으로 반대하고 있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도 이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지자체의 적절한 판단이 있어야 한다. 무조건 밀어붙이기식이 아니라 주민들의 의견 청취와 설득 작업이 있어야 한다. 서울시와 같이 대체부지로의 이전이 가능하면 주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주민들의 주장이 단순히 님비현상이면 설득해야 한다.

주민들이 충전소 건설에 반발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안전성이다. 이미 가스안전공사 등 검증기관에서 충전소의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는 만큼 충분히 충전소가 안전하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또 충전소가 혐오시설이 아니라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청정연료 사용을 위한 필요시설로 알려야 한다.

실제 충전소 설치는 다른 산업시설보다 생활환경 침해에 있어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순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주민들에게 안전성과 환경 영향을 홍보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주민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CNG는 대기환경오염을 방지해 우리 미래의 자원을 보호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민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오히려 당연히 필요한 시설로 인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