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일자리위원회 주재…제조업 회복 필요성 강조
문 대통령 일자리위원회 주재…제조업 회복 필요성 강조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8.10.04 15: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에서 일자리 창출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 역할 충실해야 주문
문 대통령이 4일 SK하이닉스 반도체공장(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열린 제8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이 4일 SK하이닉스 반도체공장(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열린 제8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재인 대통령이 반도체 등 첨단제품이 주력이 돼 전체 수출은 계속 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 주력산업인 제조업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제조업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일 SK하이닉스 반도체공장(충북 청주시 소재)에서 주재한 제8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발언과 함께 우리 경제가 겪고 있는 구조적인 어려움에 대해 아직 해법을 찾지 못했다는 비판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결국 기업의 투자 촉진과 활력 회복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존 주력산업은 신기술과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미래 신산업을 육성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한다면서 일자리위원회에서 논의할 신산업 프로젝트를 통한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 방안은 고용위기를 극복하는 돌파구로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와 일자리위원회는 민간 기업들과 많은 협의를 거쳐 미래자동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스마트가전,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등 5개 분야에 대한 민간이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140개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정리했다고 소개했다. 또 이 프로젝트들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모두 125조 원에 달하는 투자를 통해 9만2000개에 달하는 좋은 민간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민간의 투자 촉진에 상응하는 정부의 역할도 함께 주문하면서 신산업부문 일자리 창출은 민간에서 주도하고 정부는 규제혁신 등 지원 역할에 충실해야 할 것이란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 일환으로 그는 첫 번째로 정부가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서포트타워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 대책은 정부에서 주도하는 정책이 아니라 민간 프로젝트를 정부가 측면에서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두 번째로 규제혁신을 가속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민간이 사업추진과정에서 자유특구에서 신속(이전), 시범사업, 임시허가 등을 통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줄 것을 주문했다. 정아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