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에너지수요관리 기관에 힘 실어야
<사설> 에너지수요관리 기관에 힘 실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6.05 19: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선제적인 에너지수요관리대책을 수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에너지관리공단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에너지절약 총력 추진체계를 구축키로 하고 이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키로 했다.

이번 대책의 발표는 시기를 볼 때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오히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발표대로 진척돼야 한다.

대책을 보면 수입과 소비를 강력하게 관리·점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고유가 시 즉각 대응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에너지정책이 기존에는 안정적 공급중심이었다면, 앞으로는 에너지 수요관리를 에너지정책의 중심으로 추진키로 하고, 매년 국가 에너지수급계획을 수립하고 매분기별로는 에너지 수입 및 소비실적을 비상경제대책회의에 보고해 초고유가 등 이상 징후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특히 지식경제부에 ‘에너지절약국(가칭)’을 만들어 에너지절약 행정체계를 대폭 강화키로 했다. 말 그대로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에너지절약을 내세우고 있다.

향후 3년 내에 다시 고유가 시대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또 이제 저유가 시대는 다시 오지 않는다는 게 정설이다.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에 나서는 이유도 이런 이유이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역시 에너지절약이다. 사실 그동안 에너지절약 대책은 다른 과제에 밀려 후 순위에 들어갔다. 정부가 고유가 절정기에 내놓은 대책들도 곁가지에 불과했다. 그 시기만 지나면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하지만 이런 대책들은 근본적인 치유가 될 수 없다. 근본적인 대책은 에너지절약이라는 큰 중심에 다른 과제들을 맞춰야 한다.   

그래야만 구조적으로 에너지저소비 형태로 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에너지수요관리 담당 기관에 대해 힘을 실어줄 수 있어야 한다. 다른 부처에 밀려 추진되는 정책이 얼마나 힘을 받을 수 있을지 판단해 보면 이유는 자명하다. 이런 저런 이유로 국가 전체 에너지대책에서 빠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의 말대로 “어떤 신재생에너지원보다 에너지절약이 우선”이다. 이번 발표된 대책이 제대로 집행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