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백라이트유닛, 표준 세계 표준 선도
<칼럼> 백라이트유닛, 표준 세계 표준 선도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09.05.29 18: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미령 박사/한국조명기술연구소 국제표준인증부장

지난 2004년 6월부터 시작된 ‘평판디스플레이용 백라이트 유닛 국제 표준화 포럼’이 5년동안 산학연 전문가들의 노력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한국조명기술연구소는 액정디스플레이(LCD, Liquid Crystal Display)의 주요 부품인 백라이트 유닛(BLU), 냉음극 형광램프(CCFL, Cold Cathode Fluorescent Lamps) 그리고 외부전극 형광램프(EEFL, External Electrode Fluorescent Lamps)의 성능 요구사항과 안전 요구사항에 대한 단체표준, KS표준 그리고 IEC표준을 제안하였다.

냉음극 형광램프와 외부전극 형광램프는 현재 IEC TC 34(조명분야)에 제안하여 PAS 규격으로 추진될 예정으로, 조명분야에서는 무전극 형광램프와 함께 우리나라 최초로 국제표준에 제안하는 쾌거라고 할 수 있다.

냉음극 형광램프와 외부전극 형광램프는 IEC TC 110(평판디스플레이분야)에 제안하였으나, IEC TC 110에서 광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IEC TC 34와 여러 차례의 논의와 샘플 제시의 과정을 거친 후에 드디어 IEC TC 34에 국제표준으로 제안이 가능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조명분야 세계 표준화의 시발이며, 최근 부각되고 있는 LED 조명의 KS표준을 국제 표준으로 제안할 수 있는 단초가 될 것이다.

또한 LED 백라이트유닛(BLU, Backlight Unit)의 전기적·광학적 특성 측정방법을 IEC TC 110에 새로운 PT(Project Team)을 구성하고 신규 규격(NP, New Proposal)를 제안하여 현재 CD(Committee Draft) 문건을 준비 중이다.

LED BLU의 표준 제안을 통해 IEC TC 110에서 부품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새로운 IEC TC 110에 새로운 BLU PT을 구성하고 본인이 프로젝트 리더를 수임하게 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한국조명기술연구소 전상규 박사는 BLU Generic Specification을 준비하여 차기 IEC TC 110 BLU PT 국제회의에서 제안할 예정이다.

한국의 전문가가 BLU PT의 프로젝트리더를 수임하게 되어 BLU 분야에 대한 국제표준을 선점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5년 동안의 표준화 포럼 운영을 통해 얻어진 이러한 냉음극 형광램프, 외부전극 형광램프 그리고 백라이트 유닛의 국제표준화를 계기로 국내 조명기술과 디스플레이기술의 세계화에 앞장 설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